전체 기자
닫기
신태현

서교협 "국제중을 일반중으로 전환해야"

대원·영훈국제중 심의 당일 기자회견…교육 공공성 확보 촉구

2020-06-09 14:21

조회수 : 2,28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대원국제중 및 영훈국제중의 재지정 평가 발표를 앞두고 진보 성향 교육 단체들이 재지정 취소와 국제중의 폐지를 촉구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서울지부 등 30개 교육시민단체가 연합한 서울교육단체협의회(서교협)는 9일 서울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국제중 재지정 취소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들은 시교육청에게 대원국제중·영훈국제중의 재지정을 취소해 일반 중학교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교육부에게는 국제중의 완전한 폐지를 촉구했다. 연간 1000만원이 넘는 수업료, 입학 관련 부정 및 특혜 의혹 등으로 점철돼 헌법에 담긴 균등한 교육과 어긋난다는 논리다.
 
서교협 상임대표이기도 한 이윤경 참교육학부모회 서울지부장은 "전국민이 다 아는 특권학교, 재벌 아들이 사회배려자 전형으로 입학했던 비리학교가 아무 제재도 받지 않고 그대로 운영되는 기울어진 사회"라며 "의무교육인 중학교 과정에서도 일반 중학교와 특별한 중학교로 나눠지고,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특별한 중학생이 되기 위해 입시학원에 다니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권 학교 폐지가 시대적 흐름이라는 점이 강조되기도 했다. 지난해 교육부가 특목고(특수목적고)·자사고(자율형사립고)국제고 일괄 폐지 정책을 발표한 바 있고,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재앙이 닥치면서 교육 공공성이 중요해졌다는 것이다.
 
조연희 전교조 서울지부장은 "우리는 보건 분야의 공공성이 어떻게 방역 성공으로 이어지는지 경험했다"며 "이제는 공공성 확보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가 교육의 화두가 돼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교육을 시장화하는 국제중은 괴물"이라며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교육이 1% 극단적 특권층에 의해 좌우되는 것은 헌법과 민주주의에 반하는 교육시스템"이라고 평했다.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도 "중학생들에게 특권을 내면화하고 특권 의식을 키워가는 이런 학교가 아예 개원하지 못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며 "좀더 평등하고, 좀더 공동체적인 교육을 만들어가기 위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올해 재지정 평가를 받는 국제중학교는 전국 5곳 중 4곳으로 서울 대원국제중 및 영훈국제중, 부산국제중, 경기 청심국제중 등이다. 이날 서울시교육청은 운영성과 평가 심의를 진행했으며 결과는 10일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 1월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국제중의 일반중 전환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서울교육단체협의회 관계자들이 9일 오전 서울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국제중 재지정 취소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신태현 기자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신태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