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농진청, '드문모심기'로 노동력 줄이고 농가 소득 높인다

재배기술 확립, 파종부터 이앙까지 27% 노력 절감…비용은 42% 줄여

2020-05-13 11:00

조회수 : 2,29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농촌진흥청은 벼 생산비를 줄일 수 있는 '드문모심기'가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보급될 수 있도록 맞춤 기술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드문모심기는 일본식 한자어 '소식재배'의 순화어다. 이는 파종량을 늘려 육묘상자당 이앙(모내기) 가능한 모의 수를 늘리고 이앙할 때는 심는 모의 수를 줄여 단위면적당 필요한 육묘상자의 수를 줄이는 재배기술이다.
 
드문모심기를 적용하면 기존 재배법보다 이앙에 사용되는 육묘상자 수는 5070%, 파종부터 이앙까지 노동 시간은 10a1.9시간으로 노동력은 27%, 비용은 42% 줄일 수 있다.
 
이번에 선보인 맞춤 기술은 드문모심기 맞춤형 육묘기술 및 전용 육묘상자 , 드문모심기 재배기술, 성능이 개선된 국산 드문모 이앙기 3건이다.
 
육묘기술은 드문모심기로 파종량이 늘어 모가 약하게 크는 것을 방지한다. 이를 위해 품종당 적합한 파종량(상자당 280300g)과 육묘일수(1316)를 설정했다. 전용 육묘상자는 어린 모의 생육이 안정적이고, 이앙 시 심기는 모의 개수가 균일하며 뿌리가 끊기는 현상이 줄어 초기생육에 좋다. 또한 상토 사용량이 적어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농진청은 농협, 도 농업기술원과 협력해 전국 14지역에서 새로 개발한 재배기술을 적용해 드문모심기를 했다. 그 결과 3.3당 기존 80주보다 적은 5060주를 심을 때 안정적인 수량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했다.
 
산업체와 협력해 성능을 개선한 국산 드문모 이앙기는 식부침과 모가 닿아 빈 포기가 발생하던 문제를 해결해 빈 포기 발생률(결주율)9.5%에서 1.32%까지 낮췄다. 전용 육묘상자는 디자인출원 후 산업체에 기술이전 해 시제품으로 생산되고 있으며, 제품 검증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 보급될 계획이다.
 
김두호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 원장은 "재배기술의 확립과 이에 맞는 국산 이앙기의 성능 개선을 통해 드문모심기의 면적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앞으로도 농업 생산비 절감으로 농가 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드문모심기 재배기술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