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경기도, 사무실 방역·이격부터 영상회의 확대 등 코로나19 대응

코로나19 집단감염 예방 위한 대응책 마련 강구

2020-03-12 15:00

조회수 : 2,44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경기도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일환으로 사무실 방역 및 개인 간 거리 확대, 영상회의 도입 등이 접목되고 있다. 도는 감염이 우려되는 사람이나 장소에 대한 방역조치에 불응할 경우 경찰과 함께 대응하는 것을 비롯,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추가 대응책 마련을 강구하고 있다.
 
12일 도에 따르면 최근 서울 구로구에서 발생한 콜센터 집단감염 사례와 같은 집단감염에 대처하기 위해 다른 지역의 심층 역학조사 정보를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에 요청했다. 도는 경미한 증상을 보인 감염자라도 밀집 시설에서 활동할 경우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는 부분에 주목하고 있다.
 
도는 현재 집단감염 가능성이 있는 시설들을 대상으로 추가적 방역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를 위해 성인게임방·PC방·노래방·독서실 등 다중이용시설과 사회복지시설을 포함한 집단시설, 콜센터 등을 대상으로 방역 활동을 지원한다. 2·3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관련 부서와 연계해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방역업체 관계자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경기도청 120 경기도 콜센터에 대한 소독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도는 사무실 방문객 등 가운데 감염이 우려되는 의심 환자가 검사에 응하지 않고 방해하면 경찰에 고발할 방침이다. 또 도청 콜센터 등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직원 자리 간격을 넓히는 것은 물론, 민원인의 안전을 위해 온라인·전화상담 등 비대면 민원처리를 강화하고 있다.
 
한시적 재택근무나 유연근무제 등 기존에 시행한 방안에 더해 사업장 간 출장 대신 화상회의를 권장하는 분위기도 생겼다. 대표적으로 도내 청년농업인 단체인 ‘경기도4-H연합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연시총회를 화상회의시스템으로 개최했다. 화상으로 진행한 이번 연시총회에서는 새롭게 구성된 임원단의 인준서 수여식과 연간 활동 계획을 협의했다는 설명이다. 또 하반기 진행 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실적이 우수한 회원 등에 대한 시상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별도로 전수하기로 결정했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속도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전 국민의 사회적 합의와 실천이 필요하다”면서 “2차, 3차 감염예방을 위해 관련 부서와 연계해 중점 점검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청 120 경기도 콜센터에서 직원들이 옆자리를 비우고 근무하는 ‘코로나19 예방 근무’를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