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journalmal@etomato.com

안녕하세요? 조문식입니다 ^ ^
기차활용법(42)-무궁화호에 와이파이를

2020-02-20 16:25

조회수 : 71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다양한 선택 속에서 중요도를 판단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가장 값진 선택지를 시간이라고 보는 반면, 자원이나 돈 등에 높은 가치를 매기는 사람도 있겠습니다.
 
내용 소개에 앞서, 노스트라다무스 등을 앞세운 지구 종말론이 꾸준히 나오던 20세기 말 상황이 기억나시나요? 그 당시 학창시절을 보낸 사람이라면 다양한 염세주의 형태들을 있었다는 사실을 떠올리실 겁니다. “세상이 망하는데 공부는 해서 뭐 하나” 같은 주장도 있었지요.
 
과학이나 기술, 논리를 우선에 두더라도 당시 종말 등에 대한 고민은 한 번쯤 하는 게 일반적이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과학의 확률론만 적용하더라도, 만에 하나 세상이 망할 가능성은 있기 때문입니다. 무한한 우주 속에서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은하에서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살아남은 시간을 누리는 것이고, 종말을 맞은 시간의 은하는 블랙홀로 사라졌다는 등 무궁무진한 이야기도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과학 수준에서만 적을뿐이지요.
 
부산 동부 부산역 대합실에서 지난해 7월17일 열린 ‘2019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출정식에 참가한 오거돈 부산시장과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이 ‘부산→평양→베를린 1만2218km 대장정’이라는 이정표 내걸린 무궁화호 열차 앞에서 유라시아 횡단 기념승차권을 받고 있습니다. 사진/뉴시스
 
네, 오늘은 첫 순서로 ‘와이파이(wireless fidelity, Wi-Fi)’ 편입니다. 위에 소개를 제법 길게 쓴 이유는 당시 학창시절을 보낸 X세대니 N세대니 하던 사람들이 살던 때와 신기술인 와이파이가 일상에 들어온 현재를 비교하기 위해서입니다. 지금이야 (특히 우리나라에서) 너무나 흔히들 쓰고 있지만, 와이파이라는 기술의 놀라움과 IT 강국의 위대함에 동의하시나요?
 
이 부분과 관련, 장거리 여행을 간다고 가정하고 교통수단에 접목해봅시다. 기차와 비교할 수 있는 비행기에서는 와이파이는 물론, 전화 통화도 제한되니 매우 불편하죠. 고속버스는 어떤가요? 대부분 와이파이가 없으니 개인이 비용을 내는 구조가 됩니다.
 
비행기 및 고속버스 등과 달리 기차에는 와이파이가 제공된다는 사실 아시나요? 물론, ITX-새마을 이상 정도에 해당하는 말입니다. KTX에서는 ‘KTX와이파이’를, ITX 등에서는 ‘코레일와이파이’를 쓰는 식입니다.
 
부산 동부 부산역 대합실에서 지난해 7월17일 열린 ‘2019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출정식에 참가한 대원들이 ‘부산→평양→베를린 1만2218km 대장정’이라는 이정표 내걸린 무궁화호 열차에 탑승하고 있습니다. 사진/뉴시스
 
그렇다면 다양한 신기술 중에서 제가 주문하는 ‘무궁화 와이파이 설치’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기차 선택의 일반화·활성화를 위해서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는 비행기나 와이파이가 없는 고속버스 등과 철저히 차별화하고, KTX나 ITX 등을 타고 싶어도 노선이 없는 구간 등을 운행하는 무궁화에서도 와이파이를 쓸 수 있어야 한다는 부분에 주목합니다.
 
철도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 성격이 강해 국가기간산업으로 꼽힙니다. 비행기나 버스 등 민간 운영이 상당한 분야와 달리 철도는 국가의 개입 여지가 상대적으로 큰 분야입니다. 그렇다면 통신은 어떨까요? 먼저, 현재 이통사들이 SOC 등을 목적으로 내세웠고 정부가 투입했던 재원들을 생각합니다. 아울러 지하철 및 지하철역사 와이파이 설치-무궁화호 기종 와이파이 추가, 이 둘을 얼핏 보더라도 이통사들의 현재까지 손익 등과 투입할 비용을 통한 생색내기까지 계산이 될 겁니다. 사회공헌을 내세워 적용 가능한 수준의 비용이라는 부분도 검토해야 합니다.
 
와이파이와 관련, 외국인 관광객들이 버스 등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넓고 화장실 등이 편리한 기차를 이용할 때 기종이나 노선 구분 없이 OO사의 와이파이까지 시원하게 터지는 상황을 상상해봅니다. IT 강국이라고 장황하게 설명할 필요 없이, 외국인들은 ‘와이파이, 와우’(영어나 자기들 나라말로 하겠지요)를 외칠 겁니다. 이런 효과가 있는 ‘무궁화호 와이파이 도입’부터 적극적으로 검토하길 바랍니다. 와이파이는 이 정도로 적고, 다음 코너에서 신기술 접목 방향 제시 이어갑니다~
 
  • 조문식

안녕하세요? 조문식입니다 ^ ^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