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배한님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에 뛰어드는 유튜버

2020-02-13 18:15

조회수 : 3,54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인기 유튜버들의 와디즈 플랫폼을 이용한 크라우드 펀딩 참여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148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헬스분야 1위 채널 '피지컬갤러리'가 와디즈에서 선보인 에너지 음료 '빡포션' 프로젝트 사진/와디즈
 
148만 구독자를 가진 헬스케어 유튜버 '피지컬갤러리'는 지난 6일 와디즈에서 에너지 음료 '빡포션'을 선보였습니다. 유튜브 건강 분야 1위 채널인 피지컬갤러리가 출시한 빡포션은 현재 2억원 넘게 자금을 모집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47만 구독자를 보유한 여행 전문 유튜버 '청춘여락'은 지난 8일 와디즈에서 웹드라마 '인도행 티켓' 제작 관련 프로젝트를 선보여 5000만원 넘는 자금을 모집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춤추는 바이올리니스트로 알려진 81만명 구독자의 뮤직 크리에이터 '제니윤'이 와디즈에서 공연 펀딩을 성공했고, 42만명 구독자의 특수분장 유튜버 '퓨어디'는 특수분장사의 노하우를 살린 클렌징 제품을 출시해 약 1100만원의 자금을 모았습니다.
 
유튜버들은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을 신사업 테스트베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품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해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할 수 있고, 서포터들의 상세한 피드백으로 개선점을 도출해 제품 완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유튜버들은 이미 '구독자'라는 충성도 높은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어 펀딩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기존 구독자 팬덤을 기반으로 초기 자금 확보가 유리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합니다. 와디즈 관계자는 "이러한 배경으로 유튜버들의 펀딩이 실제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튜버들은 콘텐츠 경쟁력도 펀딩 성공을 한몫 거듭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일반 커머스와 달리 단순 제품 소개가 아닌 스토리를 풀어내는 능력이 펀딩 결과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분야별 유튜버들의 콘텐츠 경쟁력과 스토리텔링, 공감 능력이라는 강점이 있습니다. 
 
신혜성 와디즈 대표는 "건강·여행·음악 등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다양한 분야의 유명 유튜버들이 선보인 프로젝트가 구독자 기반의 팬덤과 맞물려 크라우드펀딩에서도 시너지를 내고 있다"며 "뉴미디어 분야의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들이 와디즈 플랫폼을 통한 다양한 펀딩 시도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 배한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