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규하

judi@etomato.com@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부·현대차, 부품협력사 1조 긴급지원

신종코로나, 자동차 부품수급 안정화

2020-02-07 10:10

조회수 : 2,68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규하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어려움을 겪는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업체에 통관·자금·특별연장근로 등 지원 수단을 총 동원한다. 특히 정부 지원뿐만 아니라 현대·기아자동차는 협력업체 350여 곳에 1조원의 긴급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정부는 7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신종 코로나(CV)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신종 CV 관련 자동차 부품수급 안정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지원 대책은 민관 협동 지원 방안으로 신종 코로나 영향의 최소화와 생산 정상화 역량에 방점을 찍었다.
 
7일 성윤모(사진 왼쪽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이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경제장관회의 겸 제3차 경제활력대책 회의’를 통해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우선 외교라인에서는 주중대사관·완성차·코트라 등 모든 채널을 총동원하는 등 중국 현지의 부품공장 재가동을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를 가속화한다.
 
아울러 산둥성 연태·칭다오·위청·하택·곡부시 등 주요 지역별 영사관을 통해 공장 재가동 협의를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신속한 물류·통관을 통해 중국 부품생산 재개 때 부품수급에 소요되는 시간도 최소화한다. 중국을 제외한 베트남·캄보디아·필리핀 등 제3국 부품공장의 대체생산 부품도 신속한 통관이 지원된다.
 
금융위원회는 공장 신·증설, 신규장비 등 부품기업의 국내 대체생산을 위한 시설투자 소요자금을 신속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생산감소·매출액 급감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에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
 
중국 부품대체를 위한 국내 생산 급증 등 52시간 이상 연장근로가 불가피할 경우에는 특별연장근로 사후승인이 허용된다.
 
중국 생산부품의 국내 대체생산을 위한 부품 R&D와 관련해서는 1년 내외의 단기 R&D를 지원키로 했다. 생산·연구인력이 필요한 부품기업에는 ‘자동차 퇴직인력 재취업 프로그램’을 통한 인력 지원이 이뤄진다.
 
민간영역에서는 현대차가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1조원의 자금지원에 나선다. 지원은 경영자금 3080억원으로 무이자다. 납품대금은 5870억원을 지원한다.
 
부품양산 투자비도 1050억원을 조기 지급키로 했다.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등에 납품하는 350여개 협력업체가 대상이다.
 
더불어 현대차는 국내 부품공급이 중단된 와이어링 하니스(wiring harness) 중국 부품업체의 작업장 소독, 열화상 카메라 설치, 체온기·세정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 와이어링 하니스 중국 부품업체의 공장 재가동을 위해 정부와 중국 지방정부 간 협의에도 나선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산업·경제 분야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자동차 부품수급의 불확실성을 조기 해소하고 자동차 생산을 정상화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부는 13개 지자체, 23개 전문지원기관(연구원 등)과 함께, 현장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세종=이규하 기자 judi@etomato.com
  • 이규하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