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경기도, 신종 코로나 경제 위기 해법 추진…특별자금 700억 등 지원

TF 구성·운영 등 통해 도내 경제·내수시장 활성화 기대

2020-02-06 17:35

조회수 : 2,98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경기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 도내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해법 마련에 나섰다. 김규식 경제기획관은 6일 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관련 경기도 지역경제 및 내수시장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도는 신종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충격과 피해 예방을 목표로 △기업애로 자금 지원 △골목상권 활성화 △공공재정 신속 집행 △일자리 창출 등 경제 전반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 시행할 방침이다.
 
도는 감염병 확산으로 직·간접적 경제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특별자금 700억원을 지원한다. 소상공인 500억원과 중소기업 200억원으로 각각 편성했다. 중소기업은 업체당 5억원, 소상공인은 1억원 이내에서 경영안정을 위한 자금을 융통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감염병 위기경보 해제 또는 자금이 소진될 때까지 운영할 예정이고, 분할상환 2회차까지 원금 상환을 유예할 수 있게 한다는 구상이다.
 
도는 전문 자문단이 참여하는 경제정책 컨트롤 타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경제 TF’를 운영한다. 지역 경제동향 파악을 위해 31개 시·군 경제담당 국장이 포함된 TF 회의를 매주 열고, 일자리·소상공인·기업지원·수출지원 등을 중심으로 관련 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김규식 경기도 경제기획관이 6일 도청 북부청사 별관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관련 경기도 지역경제 및 내수시장 활성화 방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도는 침체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지역화폐 할인율과 월 구매한도를 확대하는 방안을 중앙정부와 협의하고, 관련 재원 확보를 위해 하반기 예정된 국비를 조속히 교부받을 수 있도록 건의할 계획이다. 감염병 우려로 방문객이 줄어든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 6억7000만원을 투입해 마스크 2만개와 손 세정제 1만개를 긴급 지원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도는 대 중국 수출 관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출애로 통합지원센터’를 운영, 수출보험·자금 우선 지원이나 판로개척 지원 등 업체별 피해 상황에 적합한 해결책을 마련한다. 또 미국·중국·인도 등 해외 8개국에 위치한 경기비즈니스센터(GBC) 11곳을 통해 각국의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수출지역 다변화를 위한 지원 정책을 제공하기로 했다.
 
도는 긴급입찰·선급금 집행 활성화·투자심사 신속 지원·추가경정예산 성립 전 사용 등을 통해 신속한 예산집행을 추진하고, 공용물품을 조기에 구매할 예정이다. 현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에는 감염증 피해지역·업종을 대상으로 지방세 감면이나 취·등록세 기한 연장, 징수 및 체납처분 유예 등을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김규식 경기도 경제기획관이 6일 도청 북부청사 별관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관련 경기도 지역경제 및 내수시장 활성화 방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