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김정은, 2일 차 전원회의서 "안전보장 위한 공세적 조치"

30일, 3일 차 전원회의 열릴 전망…자력갱생 통한 경제건설 강조

2019-12-30 10:03

조회수 : 3,39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일 차 회의인 29일 당 중앙위원회 제5차 전원회의에서 체제 안정을 위한 '공세적 조치'를 강조했다. 특히 "전원회의는 계속된다"고 밝혀 30일에 3차 회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2차 회의에서 '당 중앙위원회 사업정형과 국가사업 전반에 대한 보고'를 이어갔다. 김 위원장은 "조성된 정세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이며 공세적인 조치들"을 취할 데 대해 언급하면서 "대외사업 부문과 군수공업 부문, 우리 무장력의 임무"에 대해 밝혔다. 다만 이 과정에서 김 위원장이 공세적 조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지는 않았다.
 
이날 보도는 김 위원장이 "현 시기 국가관리와 경제건설을 비롯하여 국가건설 전반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들을 전면적으로, 해부학적으로 분석했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는 △경제사업체계와 질서 정돈 △경제 주요 공업부문들의 실태 개선 △농업생산 증진 △과학연구사업·교육·보건 부문 개선 △절약 및 질 제고운동, 환경보호·자연재해 방지 △사회적 도덕 기강 확립 등을 거론했다.
 
그는 또 "나라의 자립경제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실제적인 대책"과 "과학연구 사업의 정책적 지도 개선 방안, 교육 부문과 보건 부문의 물질·기술적 토대를 튼튼히 하는 방안에 대해 과업과 방도"를 제시했다. 자력갱생을 통한 경제건설을 지속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통신은 "2일 회의에서 계속된 조선노동당 위원장 동지의 보고는 대내외 형편이 그대로 분석되고 사회주의 건설을 전면적으로 촉진시켜나가기 위한 명백한 방도와 우리 당의 혁명적인 입장과 투쟁전략이 반영된 것"이라며 "전체 참가자들의 지지와 찬동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원회의는 계속된다"고 언급해 3일 차 회의가 30일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 조선중앙TV는 28일 열린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29일 보도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