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기차활용법(33)-역사·열차 디자인의 중요성(상)

2019-12-18 15:55

조회수 : 3,58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기차역은 관광객들이 각 지역을 처음 마주하는 상징적인 곳들 중 하나입니다. 열차를 타고 이동하는 과정에서 검문이나 검색 등이 병행되고, 지역을 이동한다는 점에서 관문 성격도 갖습니다. 오늘부터 이런 특징을 지닌 기차역과 열차가 대중에게 주는 이미지의 중요성, 즉 ‘디자인’ 측면에서의 역사·열차에 대해 살펴봅니다.
 
기차역과 열차가 대중에게 주는 이미지의 중요성, 즉 ‘디자인’ 측면에서의 역사·열차에 대해 살펴봅니다. 사진은 기차들이 서울역에서 출발을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사진/조문식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네, 같은 공간이나 차량이라도 미적 측면을 고려해 배치하고 꾸미면 그곳을 찾는 사람들이 호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역사와 열차에는 어떤 부분을 주목할 수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CI 등 이미지 개선 △네이밍 강화 △유휴 공간 활용 및 특징을 반영한 색상 도입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글자를 중심으로 내건 역의 경우 대표적으로 안동역 사례가 있습니다. 안동역 편액을 보면 유교문화를 강조하는 지역적 특징을 반영했습니다. 조선시대 성리학의 선구자이자 안동 출신인 퇴계 이황 선생의 학문과 사상을 본받는다는 의미를 담아 ‘매화시첩’에서 집자해 만들었습니다. 주변지역 주요 건물에서 영감을 얻어 인테리어에 변화를 준 사례로는 김해시청을 고려해 디자인한 김해시청역이 있습니다.
 
안동역 편액을 보면 유교문화를 강조하는 지역적 특징을 반영했습니다. 퇴계 이황 선생의 학문과 사상을 본받는다는 의미를 담아 ‘매화시첩’에서 집자해 만들었습니다. 사진/조문식
 
주변지역 주요 건물에서 영감을 얻어 인테리어에 변화를 준 사례로는 김해시청을 고려해 디자인한 김해시청역이 있습니다. 사진/조문식
 
열차 디자인을 보더라도 직사각형 형태의 무궁화호가 있는 반면, 곡선을 강화한 ITX나 KTX 등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열차 내 수유공간과 화장실, 장애인 편의시설 등 세부 디자인까지 신경 써 보완할 부분은 아직 많습니다. 열차 외부의 소재 선택과 색채 및 질감 표현에서부터 내부의 주요 공간별 친근한 이미지 도입 등을 통해 외부 관광객들의 호감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미래형 기차 시스템은 항공과도 연관 지을 수 있습니다. 무기에 비교하자니 조금 마음이 무겁습니다만, 직관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전투기에 무기를 장착하는 장면’을 생각해보세요. 향후에는 주요 플랫폼에 대기하는 대형 자율 비행운송체가 기차를 통해 운반된 비행기 몸통 형태의 구조물 여러 개를 달고 대륙과 대륙을 이동하는 상황도 전망해봅니다.
 
열차 외부의 소재 선택과 색채 및 질감 표현에서부터 내부의 주요 공간별 친근한 이미지 도입 등을 통해 외부 관광객들의 호감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사진은 색상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ITX 내부 모습입니다. 사진/조문식
 
오늘은 역사·열차 디자인의 중요성을 살펴보는 첫 순서로 이미지의 중요성과 역사 디자인에 도입할 수 있는 거시적 방향 등을 다뤘습니다. 향후 유럽까지 뻗어나갈 기차의 역사를 고려할 때,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인의 눈길을 끌 디자인에 기초, ‘철도 선도국’으로의 입지 구축을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