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보선

kbs7262@etomato.com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재테크 트렌드)코넥스 6년…"세제지원 확대, 투자 활성화하자"

2019-11-21 16:03

조회수 : 5,71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보선 기자] 중소·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코넥스(KONEX) 시장에 상장된 종목에 투자해본 분들 있으신가요? 코넥스는 중소·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지난 2013년 7월에 설립된 시장입니다. 이러한 코넥스 기업들을 위한 코넥스협회가 출범 5년을 맞아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포럼을 열었습니다. 재테크 트렌드에서 현장 모습과 함께 투자 포인트도 살펴보시죠.
 
코넥스는 비상장-코넥스-코스닥-코스피로 이어지는 이른바 성장 사다리 역할을 위한 기초시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시장 현황을 보면 10월 기준 151개 기업이 상장돼 있으며 시가총액은 5조4000억원입니다. 하루 평균 거래되는 금액은 20억3000만원 수준입니다.
 
시가총액 상위 5개 종목입니다. 툴젠이 1위인데요, 유전자 교정기술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당뇨병 치료제 개발업체 노브메타파마에 이어 엔에스컴퍼니, 지놈앤컴퍼니, 카이노스메드 순입니다. 지난달 기준 거래가 가장 활발히 된 기업들은 툴젠, 듀켐바이오, 노브메타파마, 카이노스메드, 한국비엔씨 순이었습니다.
 
 
 
코넥스는 출범한 지 6년이 지났지만 거래가 크게 활성화됐다고 평가받진 못하는데요. 투자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주문들이 많습니다. 
 
신현한 연세대 교수
"신생기업의 경우 젊고 유능한 인재 유치를 최우선과제로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창업주 지분을 활용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대주주의 경영권 보장과 이해충돌 방지를 위해 차등의결권 제도의 도입 혹은 우선주와 연계한 주식보상방안이 필요하다. 종업원은 충분한 보상을, 신생기업은 인재를 유치하고 경영권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신생기업은 크라우드펀딩과 같은 최신 핀테크를 활용한 자금조달과 마케팅, 아이디어 개발을 해결하는 방안도 적극 고려해야 한다."
 
현재까지 코스닥에 이전상장한 기업은 모두 50개사인데요 올해 이전상장했을 완료한 기업은 8곳인데 예정된 곳들까지 합하면 지난해 12곳보다 많을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옵니다.
 
10월말 기준으로 코스닥에 이전상장을 앞둔 곳들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한 기업이 상위 시장으로 이전상장을 하게 될 경우 주가 상승에 따른 차익실현의 기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할 때 심사 항목 중 기업 계속성 심사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거래세율은 0.1%인데요. 지난 6월 증권거래세율 인하 때 인하 폭이 다른 시장에 비해 컸습니다. 세율로만 보면 0.25%가 적용되는 코스닥이나 K-OTC보다 낮고요, 코스피(0.10%)와 같습니다. 코넥스 시장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필요한 세제지원 등 과제들도 있습니다. 코넥스 테마포럼 현장 목소리도 들어보시죠.
 
김병일 강남대학교 교수
"코넥스 기업의 높은 재무변동성 완화를 위해 사업손실준비금제도를 재도입, 특허분쟁의 사전예방을 위해 해외 특허 출원·등록비용 세액공제제도 도입이 필요하다. 코넥스 주식양도차익에 대한 과세 요건 중 지분율 요건을 상향 조정(4%→8%)하고 단기투자성향 억제를 위해 장기보유특별공제 도입이 필요하다. 또 스톡옵션 혜택 부여, 코넥스 하이일드펀드에 대한 ISA 수준의 저율 분리과세 도입, 증권거래세 면제도 필요하다."
 
이렇듯 거래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부분도 많은 게 코넥스 시장입니다. 코넥스에 개인들이 투자하려면 기본 예탁금 3000만원이 있어야 합니다. 투자 문턱을 낮추기 위해 1억원이던 예탁금이 지난 4월부터 3000만원으로 낮아졌습니다.
 
그러나 예탁금은 여전히 일종의 제약일 수밖에 없는데요 코넥스시장에서도 예탁금 기준이 더 낮아지거나 없어야 투자자 참여와 시장유동성이 활발해진다고 주문하고 있습니다. 재테크 트렌드 김보선입니다.
 
김보선 기자 kbs7262@etomato.com
 
  • 김보선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