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피플)김홍걸 "정부·민간, 한반도 평화 위한 총력전 펼쳐야"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 인터뷰

2019-10-14 06:00

조회수 : 3,45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는 통일문제에 대한 국민 합의와 민족 공동번영을 위해 지난 1998년 9월 정당, 종교,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모여 결성한 통일운동 상설협의체다. 현재도 보수와 진보, 중도를 망라한 200여개 단체들이 가입해 있다.
 
민화협을 이끌고 있는 김홍걸 대표상임의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DJ)과 이희호 여사의 아들로도 유명하다. 부친이 씨를 뿌리고 모친이 지켜온 한반도 평화 의지를 그 아들이 소중히 이어가고 있다.
 
김 의장은 <뉴스토마토>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말을 한반도 평화의 '골든타임'으로 주목하고 "정부는 물론 민간차원에서도 한반도 평화를 위한 총력전을 펼쳐야한다"면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사진/민화협
 
<뉴스토마토>는 김홍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과 지난 10일 오전 서울 마포구 민화협 사무실에서 만났다. 우선 김 의장에게 민화협 등 97개 시민사회노동단체로 구성돼 지난 7일 공식 출범한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범국민운동본부'에 대해 물었다.
 
김 의장은 "지금 북미관계가 풀리지 않고 있고, 한반도 평화문제가 불투명한 안개 속에 들어가 있다"면서 "그동안에는 어떻게든 북미 간에 잘 풀어가길 기대했지만, 이제는 우리가 그냥 보고만 있을 상황이 아니다. 정부는 물론, 민간차원에서도 나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우리 남측이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재개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야 북측도 우리가 단순히 미국의 눈치만 보거나 현 상황을 방관하는 것이 아닌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는 논리다.
 
"정부,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과감하게 밀어붙여야"
 
김 의장은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는 유엔(UN)의 대북제재에 막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 "잘못된 인식"이라고 명쾌하게 반박했다. 금강산과 개성공단은 각각 이명박, 박근혜정부가 일방적으로 폐쇄한 것으로 유엔 대북제재와는 별개 문제라는 설명이다. 정부의 의지만 충분하다면 유엔 제재를 우회해 재개할 방안은 충분히 찾을 수 있다고도 했다.
 
그는 "정부가 좀 더 과감하게,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밀어붙일 필요가 있다"면서 "단호하게 추진하면서 미국에게 '우리가 나서서 해결해 볼테니 당신들은 지켜봐라'는 식의 강한 자세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래야 북측도 우리를 존중한다. 우리가 모든 것을 일단 미국에 물어보고 허락받고 한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면, 북측은 '그럼 우리가 미국과 직접 협상해 받아내지, 당신들 도움은 필요가 없다'는 식이 된다"고 지적했다.
 
실제 우리 정부가 미국 눈치를 보느라 남북관계도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대북제재 위반여부를 논의하는 '한미워킹그룹' 논란이 대표적이다. '타미플루(조류독감 백신) 제공'과 같은 인도적 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교류에서 미측이 하나하나 제재 위반여부를 따지고 있으며, 우리 정부가 소극적으로 대응하면서 남북관계도 덩달아 위축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김 의장은 1998년 금강산관광 개시 뒷이야기를 소개했다. 그는 "당시 임동원 외교안보수석은 자신이 모든 책임을 진다는 각오로 미국 측과 충분한 협의가 다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금강산관광을) 발표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가능했다. 미 국무부 관료 모두와 조율해 '오케이(OK)'를 받고 하려고 하면, 남북관계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일침했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는 지난해 11월 3일부터 4일까지 북한 금강산에서 '남북민화협 상봉대회'를 개최했다. 북측 김영대 민화협 회장이 남측 김홍걸 민화협 대표 상임의장을 환영하고 있다. 사진/민화협
 
"한반도 문제 해결시간 얼마 안남아…'진정한 중재자' 역할 필요"
 
김 의장은 최근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일종의 벽에 부딪혔다면서 우리 정부가 '진정한 중재자' 역할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탄핵 위기라는 정치적으로 곤란한 상황에 있는데, 북한과의 협상에서 과거의 태도를 크게 바꾸지 않고 있는 것 같진 않다"면서 "북한이 현재 핵과 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으니, 현상유지만 해도 괜찮은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고 풀이했다.
 
이어 "그런데 북측에서는 지난 하노이 회담 때 망신당한 것까지 이번에 다 받아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면서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니 더 강하게 나가야겠다는 식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그는 "북미 간 절충이 이뤄지지 않고 계속 저렇게 나간다면 내년에 상황이 아주 어려워질 수 있다"면서 "우리 정부가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이제는 '북미가 만나 협상을 하면 뭔가 좋은 결과가 나오겠지'라는 식의, 그저 좋은 소식을 기다리기만 하던 시기는 지났다"고 단언했다.
 
김 의장은 "우리가 양측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 우리와 협조가 상대적으로 잘되는 미국 측에 뭔가 양보를 받아내, 그걸 가지고 북측을 만나 북측의 양보도 받아내는 '진정한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할 시기가 됐다"면서 "북미가 만나 서로 자기 요구만 하는 식의 실무협상으로는 해결이 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올해 연말까지 가닥이 안 잡히고 현 상태가 지속된다면 북측은 '미국은 핵·미사일 실험이 없는 것에 만족해 현상유지만 하려하고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생각은 없구나'고 판단해 그들 말대로 새로운 길을 가려고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문제로 앞으로 두 달 이상은 시달릴 것이고, 내년 2월 미국 대선전이 본격화되면서 한반도 비핵화문제에 전념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한반도 문제를 풀 수 있는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2019 금강산 새해맞이 연대모임' 참석자들이 지난 2월13일 오전 북한 해금강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민화협
 
"불가역적 비핵화, 불가역적 경제개발과 함께"
 
북한의 비핵화와 개혁개방 의지는 과연 진정성이 있을까. 북한을 수차례 방문하고 김정은 위원장도 직접 만나본 김 의장은 "북한이 비핵화의 길로 가는 것은 공식화 됐다"면서 "불가역적 비핵화는 불가역적 경제개발이 시작하면 자연스레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다만 북미협상이 여의치 않으면서 김 위원장이 북한 내 비핵화 반대 강경파나, 비핵화에 불안해하는 주민들을 설득하는 게 쉽지 않다고 전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비핵화를 추진하려면 내부 반대세력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미국이나 한국으로부터 확실한 보장이나 선물을 받은 것이 없으니 반대세력 설득이 쉽지 않다"고 아쉬워했다.
 
그렇다면 어느 수준의 '보장이나 선물'이 필요할까. 김 의장은 "이미 나온 이야기지만 미국이 '북한의 안전을 보장한다', '불가침을 약속한다' 그것이 최우선이라 할 수 있다"면서 "미국이 북한과 종전선언을 하고 평화협정 체결을 준비하면서 연락사무소를 평양에 내고 외교관계를 수립하는 수순으로 가야한다"고 제언했다. 또 "군사적으로는 한미연합훈련 문제와 미국 전략자산이 한반도에 드나드는 부분이 해결돼야 하고, 경제적으로는 단계적으로라도 대북제재를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미국에서는 북한을 제재하고 압박해야 핵을 포기한다고 하는데 저는 오히려 미국이 확실한 비핵화를 원한다면 지금이라도 경협을 당장 시작해야 한다고 본다"면서 "북측이 비핵화를 통한 개혁개방의 열매를 맛볼 수 있게 한다면 그들 스스로 비핵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선 마치 북측에 먼저 양보하면 한미가 손해를 보고 일방적으로 수혜를 베푸는 것처럼 이야기 한다"면서 "그러나 지금 이야기한 단계적 제재 해제나, 군사훈련 중지 등은 북측이 태도를 바꾸면 얼마든지 다시 회복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 의장의 내년 총선 광주·전남 지역 출마 가능성이 제기된다. 호남은 민주당이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지역이지만, 현역의원은 3명에 불과하며 상당수 지역구에서 야당 현역의원들에게 밀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결국 DJ의 적통인 김 의장이 선거에 나서 당의 승리를 이끌어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온다.
 
이에 김 의장은 "현재 남북교류 문제에 전념을 하고 있어 선거에 출마할 준비를 하고 있지는 않다"면서도 "당과 협의가 되면 출마를 할 수도 있다"고 여운을 남겼다. 그는 "아직은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 출마를 고려해 보라는 이야기가 온 적은 한 번도 없고, (총선 역할에 대해) 당 측과 깊이 있게 협의한 부분도 없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이 지난 2017년 4월18일 오후 광주 충장로 입구에서 문재인 대통령(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과 손을 잡고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