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지은

jieunee@etomato.com

슬로우어답터의 시각에서 알기쉬운 IT통신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한상혁 방통위원장 "지상파 경영혁신·저널리즘 기능 복원 주문"

방통위 지상파 정책 간담회…지상파 사장단 OTT 비대칭 규제 해소 요청

2019-09-27 14:11

조회수 : 1,34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지상파 3사와 만난 자리에서 위기상황을 극복할 경영혁신과 저널리즘 기능 복원을 주문했다. 지상파 3사 사장단은 경영효율화를 약속하며 정부의 규제혁신을 요청했다. 
 
방통위는 27일 프레스센터에서 KBS·MBC·SBS 사장 및 정책 본부장들과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한 위원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방송사업자와 만나 정책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방통위는 27일 KBS·MBC·SBS 사장 및 정책 본부장들과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방통위
 
한 위원장은 "공공미디어의 핵심축이자 업계의 맏형인 지상파방송이 경쟁심화로 재정적 위기와 사회적 영향력 하락에 직면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국회와 시민사회는 지상파의 위기가 미디어 전반의 공공성 약화로 이어질 것을 우려해 정부차원의 대응을 요구하고 있고, 이에 깊이 공감하며 오늘을 시작으로 방송사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방안을 치열하게 논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특히 한 위원장은 지상파 본연의 가치인 저널리즘 기능 복원을 주문했다. 그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누구나 언론을 자처하는 미디어의 혼돈 속에서 지상파방송 본연의 가치는 진실 앞에 용감하게 나서서 정확하게 보도하는 것"이라며 "미디어 비평 등 저널리즘 기능의 복원은 공정성 수호를 위한 지상파의 가치와 국민신뢰 회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상파가 공적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제도적, 정책적 지원을 할 것"임을 약속했다. 
 
지상파 3사 사장단은 경영효율화와 콘텐츠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한뒤 정부가 매체 간 비대칭규제를 개선하고 글로벌 온라인동영상(OTT)의 국내진출 가속화에 따른 공정한 제도를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한 위원장은 "비대칭 규제를 개선하고 효율적인 정책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방송·통신융합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제도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
  • 이지은

슬로우어답터의 시각에서 알기쉬운 IT통신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