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지은

jieunee@etomato.com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기사를 작성하겠습니다
자율차 통신기술 국제인증 국내서도 받는다

2019-09-25 15:14

조회수 : 2,10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자율주행자동차 구현에 필수적인 이동통신 기반 기술 국제인증을 국내에서도 받을 수 있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26일부터 5.9㎓ 대역 이동통신 기반 차량통신(C-V2X) 단말에 대한 국제공인 인증시험(GCF)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C-V2X 국제공인 인증시험 서비스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를 통해 제공되며, 올해 롱텀에볼루션(LTE) 기반의 GCF 프로토콜 적합성 테스트를 시작으로 향후 5세대(5G) 통신 V2X까지 영역을 넓혀갈 예정이다.
 
이는 지난 4월 발표한 5G+전략에서 5G V2X를 15대 전략산업 중 하나로 선정하고, 자율주행 차량통신 분야 집중 지원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 및 시장 선점을 달성하겠다고 내세운 목표 달성의 일환이다. 특히 자율주행은 자동차가 자체 센서를 활용해 스스로 위험을 회피하는 독립자율주행 방식에서 통신으로 획득한 정보를 더하는 자율협력주행으로 진화하는 중이다. 5G 이동통신 등 우리의 통신 기술 및 네트워크 경쟁력을 바탕으로 초기 단계인 자율협력주행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로 평가되고 있다.
 
TTA는 국내 기업에게 해당 테스트베드를 상시 무료 개방해 기술개발을 위한 테스트를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이와 연계해 TTA 전문 인력을 활용한 표준기술 컨설팅도 무료로 함께 지원한다.
 
국제공인 인증시험의 경우 국내 기업들은 소요 비용의 25% 수준만 부담하면 된다. 차량통신 분야 국제공인 인증 획득이 용이해지면서, 국내 기업의 C-V2X 단말 해외 수출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는 "C-V2X 표준화 일정에 따라 관련 시험환경을 지속적으로 확대 구축하고, 내년부터는 우수한 기술을 가진 차량통신 기업에 대한 해외진출 지원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
  • 이지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기사를 작성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