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진아

toyouja@etomato.com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선거제 개혁' 택한 민주당, 정개특위원장에 홍영표 추천

2019-07-18 16:37

조회수 : 2,25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두고 고민해온 더불어민주당이 결국 정개특위를 택했다. 위원장에는 홍영표 전 원내대표를 내정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개특위를 맡아서 책임 있게 운영하겠다"며 "정개특위 위원장은 홍영표 전 원내대표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홍영표 위원장은) 정치개혁에 대한 확고한 뜻이 있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 과정에서 여야 4당 공조에 대한 의지를 결자해지하는 차원에서 실권을 갖고 협상에 임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앞서 홍 전 원내대표는 직전 원내대표 시절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3당과의 공조를 통해 선거제·사법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이끌어낸 바 있다.
 
민주당이 정개특위를 선택하면서 자유한국당은 사개특위 위원장을 맡게 됐다.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한 것은 선거제 개혁을 고리로 한 여야 4당 공조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앞서 여야 3당 교섭단체는 지난달 말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활동 기한을 연장하면서 위원장 자리를 원내 1·2당인 민주당과 한국당이 맡기로 합의했다.
 
홍 전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하고 "선거법이야말로 여야 합의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정개특위 위원장으로서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선거법을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법에 따른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제출된 안이어서 그것(패스트트랙 지정안)이 중심이 돼야겠지만, 그 안을 그대로 고수하겠다는 뜻은 아니다"라면서 "합리적 대안이나 현실적인 합의 방안이 있다면 고수할 생각은 없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이같은 민주당의 결정에 "매우 적절한 결정"이라며 환영했다.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홍영표 전 원내대표에게 특위위원장을 맡기기로 한 민주당 결정은 선거제도 개혁 완수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18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박진아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