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아경

항공업계, 일본 경제보복에 '인기노선 증편·일본 노선 축소' 대응

일본 단체여행객 200명 예약 취소 등 수요 급감 우려

2019-07-10 17:01

조회수 : 2,73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아경 기자]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으로 항공업계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에 따른 국내 반일감정이 고조되면서 일본 여행 계획을 취소하는 등의 사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당장은 피해가 크지 않지만 양국간 갈등이 길어지면 항공수요 역시 감소할 수밖에 없어 일본 외 인기노선 운항 횟수를 늘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상황이 더 악화될 경우 일본 노선의 운항스케줄 축소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1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달 첫째 주 에어부산을 타고 일본에 가려던 단체 여행객 200여명은 항공편 예약을 취소했다. 일본의 경제 제재 엄포로 반일감정이 높아지면서 개인 관광객보단 주로 관공서 위주의 일본행 단체 항공편 취소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항공사들은 한일 관계 악화가 장기화할 경우를 우려하고 있다. 당장 예약된 항공권에 대한 취소는 많지 않아도 향후 신규 예매 수요가 급감할 수 있어서다. 대한항공은 매출 중 일본 노선 비중이 10%에 불과하지만, 저비용항공사(LCC)의 경우 국제선 중 일본 노선의 매출 비중은 20~30%대로 가장 높고, 영업이익률도 10%가 넘는다.
 
인천국제공항이 해외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뉴시스
 
특히 일본 정부가 한국인 비자발급 엄격화 등의 조치를 검토하고 있단 점도 부정적이다. 항공업계는 일본 역시 한국인 여객수요(24%)가 중국(27%) 다음으로 높아 비자 발급 제한은 현실화되기 어렵다고 보고 있지만, 이 같은 언급 자체가 반일감정을 부추겨 일본 여행 수요를 더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장거리 노선이 많은 대한항공은 향후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인 반면 LCC들은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고려하고 있다. 여행 수요가 늘어나는 동남아시아와 운수권이 늘어난 중국 등으로 기존 일본 수요를 대체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3분기는 휴가철이 있는 성수기인 만큼 인기 노선을 늘려 항공 수요를 확보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제주항공은 이날 성수기를 맞아 △인천~치앙마이 주 7회, △인천~가오슝 주4회, △인천~블라디보스토크 주 14회, △무안~코타키나발루 주 4회 등 증편 계획을 발표했다. 에어부산도 이달부터 10월까지 김해(부산)~옌지·장자제 노선을 증편해 각각 주 6회, 주 5회 운항키로 했다. 
 
중국 노선 취항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오는 12일부터 주 7회 노선으로 인천~상하이 노선 운항을 시작하며, 제주항공도 3분기 안에 제주~베이징·시안, 부산~장자제 등 노선에 취항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티웨이항공과 에어서울 등도 배분받은 중국 노선 취항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CC들은 상황이 더 악화할 경우 일본 노선의 운항스케줄 조정도 검토할 계획이다. 앞서 에어부산은 한일관계 악화와 함께 공급이 많았던 대구발 일본 나리타 노선을 9월1일부터 중단하고, 대구~간사이 노선은 매일 2회 운항에서 1회 운항으로 줄이기로 했다. 대구~기타큐슈 노선은 운항 중단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일본 노선에 대한 신규 수요가 둔화되는 것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수요가 급감할 경우)일본 노선을 감축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상황이 장기적으로 악화된다면 일본 노선의 운항 스케줄도 상황에 맞춰 움직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아경 기자 aklee@etomato.com
  • 이아경

  • 뉴스카페
  • email
이아경 기자의 뉴스카페 더보기
관련 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