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SOC 투자 예산, 하반기부터 풀린다

강남 광역복합환승센터 등…건설사들 토목공사에 역량 집중

2019-06-24 14:11

조회수 : 2,2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정부의 부동산 시장 규제로 주택 및 건축 사업이 위축된 가운데 토목사업이 건설사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올해 서울과 대전에서 착공되는 광역복합환승센터는 내년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여기에 노후 기반시설 사후 관리에 내년부터 4년간 연간 평균 8조원이 투자된다. 이에 토목사업 수주에 공을 들이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건설업계 전반적인 분위기가 주택 및 건축사업에서 토목사업으로 전환되는 흐름이다. 이는 정부의 부동산 시장 규제와 무관치 않다.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재건축 인허가를 지연시키고 있고, 대출 규제 등으로 부동산에 대한 투자를 막았다. 이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고, 분양 시장이 가라앉으면서 건설사의 주택 및 건축사업 매출도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토목사업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어느 때보다 강한 상태다. 부동산 시장 규제로 발생한 경기 침체를 토목사업을 통해 부양하겠다는 방침으로 해석된다.
 
먼저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는 지하철 2호선 삼성역부터 9호선 봉은사역을 잇는 총길이 630m 구간에 지하 6층, 연면적 16만㎡로 조성된다. 국토교통부 승인이 예정보다 일찍 이뤄지면서 일정이 당겨졌고, 올해 12월 착공해 2023년 완공 예정이다. 약 1조3000억원 공사로 현대건설, 대림산업, SK건설 등 대형 건설사 참여가 예상된다. 아울러 2016년 지정 승인 이후 지지부진했던 대전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는 이르면 오는 8월말 착공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개발계획 변경 고시가 이뤄지면서 핵심시설인 유성복합터미널은 당초 15만5000㎡에서 27만㎡로 늘려 지을 수 있게 됐다. 오는 20212년 말 준공 목표이고, 총 7900억원 규모다.
 
여기에 정부가 최근 노후화한 사회간접자본(SOC) 안전관리 투자에 2023년까지 민간투자를 합쳐 32조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하면서 토목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국내 기반시설은 1970년대부터 집중 건설돼 50여년이 지난 지금 노후화 비율과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에 정부는 유지보수 투자를 늘리고 SOC 생애주기를 토대로 체계적 안전관리 기법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주로 주택사업을 영위하던 중견 건설사가 본격적으로 토목사업에 진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반도건설은 지난 10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명동지구 509억원 규모의 ‘첨단산업 및 지식기반 산업기지 조성사업’을 수주했다. 반도건설은 이번 사업 수주로 주택뿐만 아니라 토목사업 분야에서 시공능력을 인정받았다고 평가하고, 향후 다양한 정부 및 민간발주 사업 수주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