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김해신공항 '적정성 검토' 총리실 이관…국토부·부·울·경 합의

총리실 최종 결론 조건 없이 수용키로…시기·검토방식 등 실무협의 시작

2019-06-20 18:29

조회수 : 2,23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동남권 관문 공항 역할을 하게 될 김해신공항의 추진 여부가 결국 국무총리실 판단에 맡겨졌다. 구체적인 논의 방식과 시기는 국무총리실이 주관해 정하고 국토부와 부·울·경은 적극적으로 협조한다는 입장이다.
 
국토교통부와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지방자치단체장들은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LS용산타워 국토부 용산사무소에서 김해신공항 관련 현안사항 논의를 통해 이같은 합의문을 도출했다.
 
이날 자리에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이 참석했다.
 
김 장관은 "충분히 살펴보고 합리적인 의견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총리실에서 논의한다면 국토부도 지속해서 참여해 조속한 시일 내 합리적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간 부·울·경 지자체는 동남권 신공항 부지로 가덕도가 적합하다고 주장했지만 국토부는 기존 김해신공항 입장을 고수하며 팽팽한 입장차를 보여왔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제대로 된 논의가 이뤄지고 바른 정책이 세워지길 기대하는 마음으로 동남권 상생 차원에서 함께 참여했다"며 "울산 시민들의 마음에도 맞고 동남권 전체 주민, 나아가서 국가적으로도 제대로 된 공항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2016년 항공 수요 증가를 이유로 영남권 신공항 입지로 김해신공항을 결정했다. 하지만 이번 정부 들어 부산·울산·경남 동남권 관문 공항 검증단은 김해 신공항이 소음, 안전성,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동남권 관문 공항 역할을 하지 못한다며 반대입장을 피력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동남권 관문 공항을 만드는 문제가 쉬울 수 없다. 찬반이 있을 수 있는 것"이라며 "그 사이에 우리가 많은 대화를 해왔다고 생각했지만 아직까지는 합의 이르지 못한 부분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토로했다.
 
이런 이유로 부·울·경 단체장은 이날 김 장관을 만나 국무총리실에서 재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고, 국토부가 이를 수용해 총리실 이관이라는 합의점을 도출했다.
 
합의문 발표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경수 경남지사는 "국토부, 부·울·경 입장이 상호 협의를 통해 여기에서는 결론 내기 어렵게 된 상황이라는 점을 확인했고 총리실에서 이 부분에 대해 최종적인 결론 낼 필요가 있다는 것을 협의과정을 통해 결론 냈다"고 말했다.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LS용산타워에서 열린 신공항 관련 부울경 시도지사-국토부장관 면담에서 김현미 장관(왼쪽)과 김경수 경남지사가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