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현준

(현장+)"불법 드론 꼼짝마"…공공 안전 지키는 5G 가드드론

신라대·육군 53사단·SK텔레콤·한빛드론, 불법 드론 탐지 시스템 시연

2019-06-13 09:00

조회수 : 4,4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부산=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12일 오후 김해공항에서 약 2km 떨어진 부산 사상구 삼락생태공원. 김해공항 관제권(9.3km)에 속해 드론 비행이 금지된 이곳에서 한 대의 드론이 날아올랐다. 불법적인 드론 비행이다. 군·공항 관제권과 기차역 주변 등 비행 금지 구역에서 승인 없이 드론을 날리거나 허용 고도·시간·기체 무게를 지키지 않는 경우는 불법이다.
 
불법 드론이 비행을 시작하자 김해공항에서 직선거리로 4.5km 떨어진 신라대학교 무인항공기 통합관제실에 비상음이 울렸다. 관제실의 대형 스크린에는 불법 드론의 위치를 알려주는 좌표가 표시됐다. 이는 신라대에 구축된 '안티 드론 솔루션' 덕분이다. 불법 드론을 탐지하는 레이더 역할을 하는 장치인 에어로스코프 안테나는 20m 높이의 신라대 철탑에 설치됐다. 한빛드론의 이 장비는 드론 조종 시 발생하는 주파수 신호를 감지해 반경 18km 내의 불법 드론 및 조종사의 위치를 파악한다.
 
SKT와 신라대 연구원들이 불법 드론 대응 상황실에서 불법 드론 이륙을 파악하고 상황을 유관기관에 전파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불법 드론을 추적하기 위해 '5G 가드 드론'이 날아올랐다. 5G 가드 드론에는 초고화질 영상을 관제센터로 전송하는 SK텔레콤의 'T라이프캐스터' 솔루션과 5G 스마트폰이 탑재됐다. 5G 가드 드론이 불법 드론이 있는 곳에 도달해 현장의 모습을 고화질 영상으로 5G망을 통해 관제센터로 실시간 전송했다. 이 영상은 부산·경남 지역의 방어를 담당하는 육군 53사단의 상황실로도 전송됐다. 현재 상황과 불법 드론의 위치를 파악한 53사단의 5분대기조와 폭발물 탐지반이 즉시 현장으로 출동했다. 현장에 도착한 53사단 병력이 불법 드론을 향해 재밍건을 발사해 불법 드론을 강제 착륙시켜 상황은 종료됐다. 재밍건은 불법 드론이 사용하는 주파수를 탐지해 무력화 시켜 착륙시킨다. 
 
불법 드론의 비행을 종료시키는 이날 시연은 신라대 강당의 대형 스크린을 통해 실시간 중계됐다. 5G 가드 드론을 활용한 이 시연은 신라대·육군 53사단·SK텔레콤·한빛드론의 합작품이다. 4개의 기관·기업들은 불법 드론으로 인한 각종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5G 가드 드론 시스템을 선보였다. 신라대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김해공항 주변 드론 비행을 추적한 결과 비행금지 구역에서 891건의 비행 시도가 감지됐다. 이 비행은 모두 김해공항 관제권 내에서 일어난 것으로 모두 불법이다. 공항 관제권에서 드론을 날릴 경우 이·착륙 중인 비행기와 충돌하는 상황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군 시설이나 사람들이 밀집한 지역에서 드론을 띄워 유해 물질을 유포할 가능성도 있다.
 
육군53사단 5분 대기조가 삼락생태공원에 등장한 불법 드론을 재밍건으로 제압해 강제 착륙 시키고 있다.사진/SK텔레콤
 
이처럼 불법 드론 비행으로 인해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지만 이를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대응하는 시스템은 없었다. 4개 기관과 기업들은 이러한 이유로 '불법 드론 대응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불법 드론 대응 시스템을 공공 안전을 중심으로 전국의 주요 시설에 확산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사업을 기반으로 드론 관제 운영 플랫폼 사업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최낙훈 SK텔레콤 5GX IoT·데이터 그룹장은 "5G 관련 사업 중 드론의 잠재력이 높다고 본다"며 "드론 제조사, 각 서비스 기업들과 함께 드론 관제 운영 플랫폼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박현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