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응태

eung1027@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작업복도 패션이 된다?

2019-06-07 15:15

조회수 : 36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마니아층의 전유물이었던 '아메카지 룩'의 인기가 대중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10대 중심의 스트리트 브랜드에서 자주 활용된 아메카지 패션이 최근에는 컴템포러리를 비롯한 SPA 브랜드까지 반영되며 하나의 스타일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메카지 패션을 선보이고 있는 패션 브랜드 '유니버셜 오버롤', '프리즘웍스', '에스피오나지' 등 제품 이미지/무신사
 
아메카지란 '아메리칸 캐주얼(American Casual)'을 의미하는 일본식 단어입니다. 1900년대 초 미국의 노동자들이 입던 워크웨어(작업복)을 레트로 무드로 재해석한 스타일인데요. 카고팬츠, 점프수트, 루즈핏 청바지, 주머니가 여러 개 달린 조끼 등이 아메카지 룩을 대표하는 아이템들입니다.
 
이 같은 아메카지의 특징을 보여주는 정통 워크웨어 브랜드로는 '유니버셜 오버롤'이 있습니다. 유니버셜 오버롤은 1924년 미국 시카고에서 시작한 브랜드로, 미국 현지에서 리얼 워크웨어로서 많은 팬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리얼 워크웨어에 채도 높은 컬러와 모던한 디테일을 접목해 색다른 느낌을 가진 게 큰 특징입니다.
 
지난해부터 워크웨어의 인기가 국내에도 전파되면서 국내 스트리트 브랜드 위주로 마니아층을 형성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칼하트', '에스피오나지', '프리즘웍스', '커버낫' 등이 워크웨어를 통해 많은 고객을 확보했고 인지도도 높아졌습니다.
 
최근에는 이 같은 아미카제 룩의 인기에 힘입어 워크웨어의 특징이 컨템포러리 브랜드를 비롯해 SPA 브랜드까지 접목되고 있습니다. 편안한 착용감과 함께 유니크한 디자인과 실루엣으로 개성을 뽐낼 수 있는데다, 뉴트로 패션 열풍이 전 세계적으로 불면서 대중적인 콘셉트로 녹아들고 있는데요.
 
글로벌 컨템포러리 브랜드 '준지'와 스포츠 브랜드 '카파' 컬래버레이레이션으로 출시한 제품 이미지. 사진/삼성물산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전개하고 있는 글로벌 컨템포러리 브랜드 '준지(JUUN.J)'는 최근 스포츠 브랜드 '카파'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워크웨어 콘셉트의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준지의 클래식함과 카파의 스포티함을 결합해 새로운 무드의 워크웨어를 표현해냈습니다. 준지는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윈드브레이커, 스웻셔츠, 트레이닝 팬츠 등에 오버사이즈 디자인을 적용해 기능성과 패션성을 고루 갖추도록 했습니다. 특히 카고 스타일의 트레이닝 팬츠와 반짝거리는 실버 컬러의 아우터와 후디 등은 핵심 제품으로 꼽힙니다.
 
‘유니클로 앤드 엔지니어드 가먼츠’ 폴로셔츠 컬렉션 제품 이미지. 사진/유니클로
 
SPA 브랜드 '유니클로'도 아메카지 룩으로 유명한 남성복 브랜드 '엔지니어드 가먼츠'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워크웨어를 접목시킨 남성용 '폴로셔츠'를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기존의 클래식한 스타일의 폴로셔츠를 모던하게 재해석해 컬러 블록, 스트라이프, 도트 프린트 등의 네 가지 오버사이즈 제품으로 선보입니다. 특히 왼쪽 소매와 등 부분을 서로 다른 컬러로 배합해 포인트를 줬고, 엔지니어드 가먼츠의 상징적인 언벨런스한 패치워크 느낌을 구현한 게 특징입니다.
 
레트로 문화가 패션을 비롯해 음악,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앞으로도 아메카지 룩 유행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에서도 지난해부터 워크웨어의 대중적인 제품의 인기가 부상하면서 기존 워크웨어 브랜드와의 협업이나 디자인적인 요소 접목이 늘어날 것이란 관측입니다.
 
김응태 기자 eung1027@etomato.com
  • 김응태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