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강명연

외식업중앙회, CJ푸드빌·신세계푸드 등 22개 대기업과 상생협약

5년 간 중기 적합업종 권고사항 유지키로…음식점업 발전·소상공인 자생력 위한 교육·컨설팅 진행

2019-05-29 14:30

조회수 : 3,08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동반성장위원회는 한국외식업중앙회와 CJ푸드빌, 신세계푸드, 현대그린푸드를 비롯한 22개 대기업이 참여하는 '음식점업 상생협약'을 29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참석해 "음식점업의 '상생과 공존'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기부도 열심히 돕겠다"며 대·중소기업 간 협력을 격려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소상공인 발전을 위해 대기업이 자발적인 노력에 동참한 데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에는 CJ푸드빌, 신세계푸드, 현대그린푸드 외에 △놀부 △농심 △농협목우촌 △더본코리아 △동원산업 △롯데GRS △본아이에프 △삼천리ENG △아워홈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코리아 △엠즈씨드 △오리온 △이랜드파크 풀무원푸드앤컬처 △한화호텔앤드리조트 △AK S&D △LF푸드 △SK네트웍스 △SPC 등 음식업종 주요 대기업이 참여했다.
 
대기업 대표로 발언한 정성필 CJ푸드빌 대표이사는 "이번 상생협약이 대기업과 소상공인의 동반성장을 위한 최적의 상생모델로 자리매김해 다른 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상생협력과 동반성장 문화 조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다짐했다.
 
제갈창균 한국외식업중앙회 회장은 "상생협약을 통해 대·중소기업이 외식업 공동체로서 상생하고 진일보하는 계기가 되고 타업종에 모범이 되는 사례로 자리매김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협약을 통해 대기업은 소상공인 사업영역 보호를 위해 5년 간 중소기업 적합업종 권고사항을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시장 환경 등을 고려해 한국외식업중앙회와 대기업사 간 의견수렴을 거쳐 동반위가 확장 범위를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6년 간 △한식 △중식 △일식 △서양식 △분식·김밥 등 7개 업종은 중기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 신규 출점 점포수 확장 자제 △예외적으로 복합다중시설, 역세권, 신도시·신상권, 상업지역 등 허용 △예외적으로 신규 브랜드 허용 등의 권고사항이 유지돼왔다.
 
대기업은 적합업종 권고사항 유지 외에 음식점업 발전과 소상공인의 자생력 확보를 위해 중소상공인에 대한 교육·훈련 및 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외식업 트렌드, 시장 분석, 고객 서비스, 래시피 개발 등에 대한 이론 및 체험형 실무교육과 점포관리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했다.
 
한국외식업중앙회는 경영환경 개선 등 자생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동반성장위원회는 대·중소기업 협력을 위해 분기별 1회, 필요시 수시로 개최하는 상생협의체 운영과 함께 협약이행 여부를 점검하기로 했다.
 
권기홍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협약은 그 동안 대기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 권고사항 준수에 따른 중·소상공인과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상생협력의 문화를 조성한 결과"라며 "이번 상생협약을 통해 '상생과 공존'의 첫 모델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강명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