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병남

국민은행, 'KB굿잡 취업박람회‘ 개최…인공지능이 일자리 찾기 도와

국민은행, 서울시와 일자리 창출·중소기업 우수인재 채용지원 MOU 체결

2019-05-28 17:04

조회수 : 2,95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병남 기자] 국민은행이 취업교육에서 채용까지 한자리에 모운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인공지능으로 일자리 찾기를 돕는 등 지난해 취업박람회 보다 구직자와 구인기업간의 연결이 한층 더 두터워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부터 고등학생, 군인까지 다양하게 참가
 
“안내 책자에 면접지원금을 제공한다고 안내돼 있어 줄 서 있습니다.” 
 
연구직에 종사하고 있는 임주환(31)씨는 아침 일찍 코엑스를 찾았다. 현재 세라믹 관련 일을 하고 있지만 이직을 준비하고 있어서다. 그는 KB 굿잡 취업박람회에서 관련 업종 면접은 물론 선착순 150명에게 지급하는 면접지원금도 제공받기 위해 서둘러 집을 나섰다.
 
취업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의 발길도 이어졌다. 열을 맞춰 이동하는 행렬부터 전역을 앞둔 장교들도 삼삼오오 행사장을 찾았다. 임종훈(26) 중위는 “사회 진출을 앞두고 취업시장에서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미리 알아보려고 왔다”며 “박람회장을 둘러보면서 좋은 정보를 많이 얻고 간다”고 말했다.    
 
지난 2011년부터 시작해 올해 15회째를 맞는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총 누적 방문자수만 25명에 달하는 취업 페스티벌이다. 현재까지 2500여개의 구인기업이 참가해 취업교육과 채용을 한자리에서 진행했다. 행사를 통해 8여년간 1만2000여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올해 취업박람회에는 250여개 구인기업이 참여했다. 국민은행의 네트워킹을 기반한 협업기관과 서울특별시가 추천한 우수기업, 한국무역협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중소기업기술정보원의 우수 회원사 및 대기업 협력사와 코스탁상장사 등의 우수기업이 함께 했다. 
 
행사는 오는 29일까지 열리며 국민은행은 하반기에 부산에서 단독으로 취업박람회를 추가 개최한다. 유관기관이 주관하는 행사에도 3회 더 취업박람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으로는 구직활동을 돕는 AI 현장매칭 시스템과 함께 △‘모의면접관’ △‘직업심리검사관’ △‘JOB콘서트관’ △‘군취업관’ 등이 운영된다. 
 
국민은행은 채용박람회에 참여하는 구인기업에도 혜택을 제공한다. 채용 정규직원 1인당 100만원씩 기업 당 최대 1000만원까지 채용지원금을 지원한다.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게는 최대 1.3%포인트의 금리우대도 제공한다.
 
◇인공지능(AI)이 일자리 찾기 돕기도
 
국민은행은 구직자와 기업과의 연결고리를 확장하기 이번 취업박람회에 ‘AI 현장매칭 시스템‘을 도입했다. AI는 취업희망자의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구직자에게 박람회에 참가한 기업의 채용정보를 제공한다. 
 
AI 현장매칭 시스템을 사용한 영등포공업고등학교 3학년 전강현(19)군은 “자기소개서와 희망직군과 희망지역 입력하면 희망하는 업종을 분석해 기업 목록을 인쇄해서 보여준다”며 “민감한 개인정보를 기입하라는 요구 없이 잘 안내돼 있어 하반기 취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단순 키워드에서 적합성을 찾지 않고 특정 언어간의 상관계수를 찾아 데이터 추출 방식으로 기업을 추려낸다. 국민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계속해 자기소개서 데이터가 쌓이면서 AI는 시간이 지날수록 보다 정확한 구직 시스템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한편, 국민은행은 개막식 사전행사로 서울특별시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우수인재 채용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제고했다. 국민은행과 서울시는 업무협약으로 일자리 관련 온라인 시스템간 연계사업을 활성화, 취업박람회 상호협력, 취업교육·경영컨설팅 및 중소기업 판로개척 지원 등을 공조하게 된다. 
 
허인 국민은행장은 “오늘 박람회는 ‘국민든든 일자리 페스티벌’로 사람과 사람의 공존을 추구하는 서울시처럼 구직자와 기업이 함께 상생하는 자리 됐으면 한다”며 “모쪼록 더 나은 도전과 기회창출 위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개막식에서 (왼쪽에서 여덟 번째부터) 박백범 교육부 차관, 권기홍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허인 국민은행장, 김원이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이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은행
 
신병남 기자 fellsick@etomato.com
  • 신병남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