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전보규

(자본시장 이야기)주식투자에 실패하는 방법

2019-05-16 15:26

조회수 : 1,90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카카오 망한다며?" 얼마 전 지인(A)으로부터 들은 얘기입니다. 몇 년 전 제가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듣고 주식을 팔았는데 요즘 주가가 많이 올라 손해를 봤다는 것입니다.

하지 않은 말을 들었다니 황당했습니다. 주식시장 주변에서 수년을 보냈지만 투자 전문가가 아니라 어느 회사가 망한다거나 주식을 사고팔라는 식의 얘기는 의식적으로 피하고 있으니 어떤 상황에서도 이런 말이 나왔을 리 없습니다.

대화를 하다 보니 카카오의 실적 부진이 한동안 지속될 것이란 얘기를 본인은 '망한다'란 뜻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이었습니다.

기억을 더듬어보면 지금으로부터 4~5년 전 카카오 관련 기사를 쓴 뒤 A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하고 신사업을 한창 추진하던 때였는 데 중장기 성장성에 대한 기대는 있지만 실적 부진이 한참 동안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던 시기입니다. 기사도 같은 내용이었습니다.

A와의 만남이 있은지 얼마 지나지 않아 '주식투자 쪽박나는 꿀팁'이란 인터넷 게시물을 보게 됐습니다. 2012년 '주식투자, 실패하는 10가지 방법'이란 제목으로 삼성증권에서 나온 투자전략 리포트를 소개한 글입니다.

여기에는 A가 들어야 할 많은 얘기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포트에서 제시한 주식투자 실패 방법 중 여러 가지를 실행에 옮기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A는 늘 전문가인 양 주식 얘기를 하지만 자산을 불리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는 뜬 소문에 주식을 매매하기 일쑤고 투자한 종목의 공시 등의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지 않습니다. 뉴스도 포털에 노출된 한두줄만 읽고 지나가는 게 일상입니다. 그나마 있는 정보도 정확히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보다 본인 입맛대로만 해석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앞서 얘기한 카카오 사례가 이런 경우입니다.

새로 산 종목을 찬양하다가 언제 그랬냐는 듯 마음이 돌아서는 데도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테마주는 즐겨찾는 투자 대상입니다. 최대 관심사는 무조건 주가가 많이 뛰는 종목이기 때문입니다. 

조만간 A에게 제가 본 게시물을 꼭 한번 읽어보라고 권하려고 합니다. 아래는 리포트에서 제시한 주식투자 실패 방법을 요약한 것입니다.

①내 사전에  손절매란 없다.
"손해보고는 절대로 팔지 않는다"란 원칙은 원하지 않는 장기투자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②물타기와 분할매수를 동일시한다.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에서 매수하는 것은 물타기, 추세를 이탈하지 않고 조정을 받을 때 추가매수하는 것이 분할매수다. 물타기는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다.

③보유 종목과 사랑에 빠진다.
주식 자체를 사랑해 열심히 분석하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보유 종목과 사랑에 빠지면 어떤 이슈가 생겨도 좋은 방향으로 해석해 손실을 키울 확률이 매우 높다.

④단가가 비싼 주식은 투자대상에서 제외한다.
100만원짜리 주식이 200만원이 되는 것은 어렵고 1000원짜리가 2000원이 되는 것은 그렇지 않게 보인다. 착시효과다. 비싼 주식은 비싼대로  싼 주식은 싼 대로 이유가 있다.

⑤약세장에서 레버리지를 최대한 활용한다.
레버리지 활용은 강세장에서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좋은 전략이지만 약세장이나 시장의 방향성이 모호할 때는 단기에 큰 손실을 가져다줄 가능성이 있다.

⑥나는 꿈만 쫓는 투자자.
주식 투자는 매수하려는 종목의 현실보다 꿈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속성이 있어 꿈을 쫓는 게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현실과 너무 동떨어진 꿈만 쫓으면 낭패를 볼 가능성이 커진다.

⑦테마주는 최우선 공략 대상.
테마주도 하늘과 땅 같은 차이가 존재한다. 구조적으로 탄탄한 성장 스토리가 있고 현실과 괴리가 적은 테마주는 시장의 핵심 트렌드를 따라는 좋은 전략이다. 그러나 실체가 불분명하고 단기 변동성에 편승한 테마주 투자는 끝이 좋지 않다.

⑧외국인과 기관은 나의 적.
개인투자자들은 외국인, 기관과 반대 포지션에 서는 경우가 많다. 외국인과 기관을 아군으로 생각하고 함께 움직여야 한다.

⑨짜장면 아니면 짬뽕, 나에게 짬짜면은 없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한 종목 몰빵을 하는 사람이 많다. 실패하면 결과가 참담하다. 포트폴리오로 표현할 수 있는 짬짜면을 권한다.

⑩"카더라 통신"을 듣고 바로 액션에 들어간다.
일명 '카더라 통신'으로 얻은 검증되지 않은 루머에 근거한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 최대한의 검증이 필요하다.
  • 전보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