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부당한 행정처분? 옴부즈만에게 물으세요

3기 경기도 옴부즈만 출범…이재명 "억울한 사람들 많아"

2019-03-13 14:42

조회수 : 2,37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경기도 내 민원인들의 고충을 함께 챙기는 ‘3기 경기도 옴부즈만’이 출범했다.
 
도는 13일 제3기 경기도 옴부즈만 위촉식을 개최했다. ‘경기도 옴부즈만’은 위법하거나 부당한 행정처분, 오랫동안 해소되지 않은 고충민원을 주민들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조사하고 해결하는 민원조사관이다. 옴부즈만은 행정기관의 처분 또는 행정제도로 인해 권리와 이익이 침해되거나 불편·부담을 겪는 개인·법인 등이 신청할 수 있다. 법률적인 문제가 없는 행정 분야에서도 개선이 필요한 경우 대상이 된다.
 
도는 민선7기 공약사항인 ‘경기도 옴부즈만 운영 활성화 추진계획’에 따라 기존 6명의 옴부즈만을 올해 10명으로 확대하고, 사무국을 설치해 조직의 기능과 독립성을 강화했다. 도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월부터 옴부즈만 제도를 운영하면서 지난 2월까지 205건의 고충민원을 처리했다.
 
이 지사는 위촉식에서 “복잡한 세상에 억울한 사람들이 많을 텐데 옴부즈만 여러분들이 잘 해결해 줬으면 한다”면서 “각자가 가진 전문역량을 한데 모아 행정조직의 손이 닿지 못하는 부분까지 잘 챙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에는 이재명 지사와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 유정표 변호사를 비롯한 시민사회 활동가와 분야별 전문가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옴부즈만의 도움이 필요한 도민은 도청 제2별관에 마련된 옴부즈만 사무국을 직접 방문하거나 이메일·우편 등을 이용하면 된다.
 
민원인들의 고충을 챙기는 ‘3기 경기도 옴부즈만’이 출범식이 도청에서 13일 열렸다. 사진/경기도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