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보선

kbs7262@etomato.com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NEW 금융상품)⑥하나대체사모부동산펀드96호

2019-02-27 15:47

조회수 : 1,25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이 미국 보스턴 시포트 지역 소재 고급 콘도미엄, 멀티패밀리 아파트, 리테일 개발사업에 메자닌(Mezzanine) 대출에 투자하는 사모펀드를 27일 출시했습니다. ‘하나대체투자전문투자형사모부동산투자신탁96호’를 소개합니다.
 
 
미 보스턴 매력은? 미국 메사추세츠주 보스턴은 미국 내 인구규모가 10위, 1인당 국민소득 3위에 랭크되는 미국 내 유수한 대학 소재 및 최고수준의 고학력자들이 거주하는 도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개발사업의 인근 지역에는 보스턴 컨벤션센터, 월드트레이드센터, 랜드마크 호텔 등이 밀집해 있고, 아마존, 보스턴 컨설팅 그룹 등 다국적 기업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더욱이, 2016년 4월 세계최대의 글로벌 인프라 회사인 제너럴 일렉트릭(GE)이 보스턴 시포트로 본사를 재이전 할 것으로 공식 발표함에 따라, 시포트 지역은 이에 따른 직접적인 수혜 지역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펀드 투자 수익은? 펀드의 투자규모는 전체 메자닌대출 약 2억9950만달러 중 5150만달러(약 600억원) 수준입니다. 펀드기간은 2년9개월로 배당수익을 매 6개월 단위로 분배하는 폐쇄형 부동산 펀드입니다. 주요 투자자는 ABL생명보험, 흥국화재해상보험입니다. 펀드의 운용사인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은 고유자금투자(PI)를 결정할 만큼 매력적인 투자조건이라고 강조합니다. 차문현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의 대표는 “올해는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이 기성 부동산투자에 이어 해외 부동산개발사업 투자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투자 안정성은? 해당 개발사업은 콘도 2개 동과 아파트 1개 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017년 1분기에 공사를 시작한 이래, 2019년 하반기 준공예정입니다. 분양과 관련해서는 이미 리테일 부분은 미국 내 동부 리테일 전문 개발 및 운영업체에게 선 매각이 완료(약 1000억원) 되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전체 규모는 약 1조원 수준으로 홍콩계 PE펀드 자금을 통해 Equity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현지 건축 융자는 국제적인 상업은행인 나타식스(Natixis) 등이 참여했습니다. 현지 디벨로퍼인 코튼우드(Cottonwood) 그룹은 본 사업의 사업시행 및 자산관리를 책임지고 있으며 Equity 투자자로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Cottonwood 그룹은 미국 LA에 본사를 두고 있는 부동산 전문 투자회사로, 현재 기준 운용자산(AUM) 3조원 가량을 운용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김보선 기자 kbs7262@etomato.com
 
  • 김보선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