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재홍

리콜이행 66% BMW, 신뢰회복 갈길 멀어

27일 기준 11만2720대 리콜…"미온적 태도, 상황 악화"

2019-01-01 06:00

조회수 : 3,89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BMW가 66%가량 리콜을 진행했지만 신뢰회복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다. 
 
BMW코리아는 리콜 대상 17만2080대 중 지난해 12월27일 자정까지 11만2720대 리콜을 완료해 65.5%의 이행률을 기록했다. BMW는 지난 7월말 10만6317대를 리콜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민관합동조사단에서 일부 디젤 차량이 리콜 대상 차량과 동일한 엔진 및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밝혀지면서 6만5763대가 추가됐다. 
 
리콜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올해 연이은 차량화재 사태로 인한 신뢰도 하락은 단기간 내 회복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오히려 지난해 12월24일 국토교통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의 BMW 차량 화재원인 조사결과 발표 이후 추가 소송에 직면했다. 당시 민관합동조사단은 "화재의 근본 원인은 EGR 쿨러의 설계결함이며, BMW가 결함은폐 및 축소, 늑장리콜을 했다고 할 수 있는 자료를 다수 확보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BMW피해자모임의 법률대리인인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는 "정부 발표 이후 집단소송 참여에 대한 문의를 많이 받고 있다"면서 "승소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보이며, 일정 규모 이상 참여자가 모이면 추가 소송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BMW가 11만대가 넘는 차량을 대상으로 리콜을 진행했지만 신뢰회복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뉴시스
 
BMW의 미온적인 태도가 상황을 악화시킨다는 비판도 나온다. 한국소비자협회와 법무법인 해온에 따르면 지난 8월31일 1차로 1227명의 피해 차주들이 소장을 냈지만 BMW는 10월25일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는 내용의 판결을 구한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제출하겠다'는 문구가 포함된 A4용지 1장짜리 답변서를 보냈다.
 
구본승 법무법인 해온 변호사는 "이후 2개월이 지난 현재에도 BMW측의 추가 조치는 없었다"면서 "BMW는 시간 끌기를 멈춰야 하며, 독일 본사의 소장 수령 회피는 국내 고객들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소송 쟁점은 BMW가 화재원인을 알면서도 대책을 마련하지 않아 고객들이 화재 위험에 노출됐다는 점"이라면서 "독일 본사를 상대로 국제 소송을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BMW가 리콜을 완료하더라도 화재가 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호근 대덕대 교수는 "국토부 발표를 보면 규제가 강한 미국에서는 EGR 사용을 줄이고 별도의 질소산화물 저감장치를 장착해 화재 발생빈도가 낮았다"면서 "플라스틱 소재로 된 흡기다기관을 금속 재질 등 내열성이 높은 소재로 바꾸지 않는다면 화재 위험성은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하 변호사도 "최근에도 안전점검을 받은 BMW 차량에서 주행 중 화재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결국 BMW의 안전점검이나 리콜이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다는 이미"라고 지적했다.  
 
한편, BMW는 현재 진행 중인 조사에 협조하고 있으며, 리콜 조치 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현재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EGR 쿨러 누수가 확인된 차량에 대해 흡기다기관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건으로 고객분들이 겪었을 불안감과 불편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화재원인 관련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김재홍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