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고경록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습은 어땠나

2018-11-17 00:00

조회수 : 2,97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지난 15일 치러진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습과 수험생 이모저모, 오늘부터 시작되는 수시 모집 논술·면접 전형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1. 역대 최고 난도 국어에 수험생들 '울상'
 
사진/MBN 뉴스 보도 화면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과목 홀수형 31번 문항 사진/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역대급 난도' 수능 국어..영어도 어려워
 
[2019학년도 수능] "대학생 뽑는 문제냐, 교수 뽑는 문제냐"
 
지난 15 치러진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국어 과목이 수능 시험이 도입된 이후 역대 최고 난도였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소설과 시나리오가 함께 등장한 복합 지문과학과 철학이 합쳐진 지문 등이 수험생들을 고민에 빠뜨렸다는 후문인데요.
어려웠던 만큼 국어 성적이 정시모집에 핵심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한편 절대평가 과목인 영어도 지난해보다 다소 어려웠다는 분석이 많았습니다.
수학은 가형과 나형 모두 비교적 익숙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라는 평가입니다.
탐구영역의 경우 대부분 선택과목에서 수험생이 느끼는 난이도는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거나 약간 쉬운 정도였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오는 19일 오후 6시까지 시험 문항에 대한 이의신청을 받아 심사한 뒤 이달 26일 정답을 확정해 발표합니다.
 
2. 수험생 이모저모
 
사진/픽사베이
 
[수능] "여기 아닌데" 지각 위기에 결국 잘못 간 고사장서 시험(종합)
 
#1 올해도 어김없이 고사장을 착각하는 수험생이 나왔습니다.
이 수험생은 마산중앙고로 가야 하지만 창원중앙고로 등교했는데요.
오전 8시께 이 사실을 깨달은 수험생은 경찰에 연락했고, 창원중앙고와 마산중앙고가 20정도 떨어져 있어 차를 타도 20분이 넘게 걸린다는 판단 아래 교육청은 해당 수험생이 창원중앙고에서수능을 치르게 했습니다.
 
[수능] 부산서 수험생 화장실에 20분간 갇혀.."시험 제대로 못봐"
 
#2 부산 서구의 한 수능 시험장에서 수험생 A1교시 국어 시험을 마치고 20여 분 간 화장실에 갇히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시설물 관리자가 사다리를 동원해 격벽을 넘어 해당 화장실 칸으로 내려간 뒤, 공구를 이용해 잠금장치를 몇 차례 강하게 내리쳐서야 간신히 문이 열릴 수 있었는데요.
A양은 2교시 수리 영역 OMR 카드가 배부되는 시간에 겨우 맞춰 좌석에 앉았지만, 심리적으로 흔들리면서 결국 시험을 제대로 치르지 못했다고 하소연했습니다. A양은 문을 무리하게 열려다 손목까지 다쳤습니다.
 
광주 수험생, 수능 도중 쓰러져 병원 이송.. 결국 시험 포기
 
#3 광주 서구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수험생 B1교시 국어 영역이 끝난 뒤 화장실에서 쓰러진 채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어지러움과 복통을 호소한 B양은 시험을 계속 치르고 싶다던 바람과 달리, 증세가 호전되지 않아 끝내 시험을 치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시험장서 사라진 수험생..알고보니 "진학 원치 않아서"
 
#4 경기 수원에서는 대학 진학을 원하지 않는 수험생 C양이 시험장 앞에서 돌연 자취를 감춰, 수험생 부모가 경찰에 실종 신고를 하는 등 한바탕 해프닝을 겪었습니다.
이 날 오후 2시께 시험장 주변 상가 단지에서 발견 된 수험생 C양은 무사히 집에 귀가했습니다.
 
3. 17일부터 수시 모집 논술·면접 시작
 
지난해 12월3일 한양대학교에서 열린 2018 수시 논술고사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2019학년도 수능] 내일부터 논술·면접 시작.. "기출문제로 실전 감각 유지해야"
 
17일인 오늘부터는 대학교별로 수시 모집을 위한 논술과 면접 등이 줄줄이 이어집니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이후 첫 주말인 17~18일에는 가톨릭대(의예건국대·경희대·서강대·성균관대·숭실대·연세대 등이 인문·자연계열별로 논술고사실시합니다.
다음 주말인 24~25일에도 한양대·중앙대·한국외대·숙명여대·서울여대·세종대 등논술시험을 치릅니다.
 
대학별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 면접도 수능 직후 실시되는 곳이 많은데요.
숙명여대·성신여대·세종대·명지대·광운대 등은 17~18일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
오는 24일에는 고려대(서울연세대(서울서울교대·서울시립대 등이 면접을 시행합니다.
  • 고경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