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재홍

maroniever@etomato.com

경제와 문화가 접목된 알기쉬운 기사
엘리엇 "현대차그룹, 초과자본금 주주 환원해야"

2018-11-14 09:04

조회수 : 1,77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미국계 행동주의 헤지펀드 엘리엇이 현대차그룹에 초과자본금 주주 환원 등을 요구했다. 
 
엘리엇은 13일 현대차그룹에 보낸 서신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컨설팅사인 콘웨이 맥킨지(Conway Mackenzie)의 '독립 분석보고서'를 공유했다.  
 
보고서는 현대차 8조~10조원, 현대모비스 4조~6조원 등 현대차그룹이 심각한 초과자본 상태에 있다고 진단했다. 과거 잉여현금흐름의 불투명한 운용으로 인해 상당한 자본이 비영업용 자산에 묶여있으며, 주주환원 수준이 업계 기준에 계속해서 미달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현금흐름에 대한 일관되지 못한 보고 방식으로 인해 현대차그룹 사업을 통해 발생되는 실제 현금흐름이 왜곡되거나 불투명하다고 주장했다. 
 
엘리엇이 13일 현대차그룹에 초과자본금 주주 환원 등을 요구했다. 사진/뉴시스
 
엘리엇은 서신에서 "기존 개편안이 철회되고 반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현대차그룹은 기업구조에 대한 개편을 진전시키기 위한 어떠한 실질적인 소통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엘리엇은 ▲현대차그룹 각 계열사 이사회에 독립적인 사외이사를 추가로 선임하는 것을 포함해 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해 엘리엇 및 다른 주주들과 협업할 것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주주들에게 초과자본금을 환원하고 현저히 저평가된 현재 가치를 고려해 자사주 매입 방안을 우선적으로 검토할 것 ▲모든 비핵심 자산에 대한 전략적인 검토를 실시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모든 주주들과 투명하게 소통하겠다"며 "아직 지배구조 개편안이 구체화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김재홍

경제와 문화가 접목된 알기쉬운 기사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