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서윤

청와대 "한·EU 공동성명 보류, CVID 이견 아닌 미·러 관계 때문"

일본 요미우리 신문 보도 반박

2018-10-21 18:24

조회수 : 3,76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청와대가 21일 한·유럽연합(EU) 공동성명 채택이 무산된 이유가 미·러 관계를 고려한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의 '대북제재 표현에 대한 온도차 때문'이라는 보도를 반박한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EU 공동성명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란 표현을 놓고 무산됐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다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이미 그 표현이 들어 있어 굳이 뺄 필요가 없었다"고 반박했다이 관계자는 "공동성명 채택은 'CVID'란 표현 때문이 아니라 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이란핵협정과 우크라이나 사태 부분에서 EU가 미국·러시아 입장에 반하는 내용을 삽입하자고 주장해 무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EU 소식통을 인용해 "EU가 작성한 공동성명 초안에는 북한에 CVID를 계속 요구할 것이란 표현이 있었다"며 "한국이 '지금까지의 비핵화 성과에 역점을 둔 성명으로 하고 싶다'고 요구해 양측 간 절충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유럽 순방 중이던 지난 19(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한-EU 정상회담을 열었지만 공동성명은 발표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도날드 투스크(오른쪽) EU 상임의장,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한-EU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최서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