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재범

kjb517@etomato.com

영화 같은 삶을 꿈꿨다가 진짜 영화 같은 삶을 살게 된 이란성 쌍둥이 아빠입니다....
의학 드라마, 그 속에는 모든 게 담겨 있다

2018-09-28 17:17

조회수 : 4,13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안방극장의 단골 소재인 ‘의학 드라마’는 식상하기도 하지만 또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병원이란 한정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이기에 한계성이 분명히 드러나지만 그 한계성을 벗어날 확장성이 너무도 명확한 소재가 바로 ‘의학 드라마’ 이기 때문입니다. ‘의학 드라마’ 안에선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습니다. 생명을 다루는 공간이기에 사회 문제로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병원이란 특수한 조직 안에서 벌어지는 권력 암투도 그려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인생사에 맞춰진 단면을 엿볼 수도 있습니다. 의료 사건을 중심으로 한 범죄 스릴러 장르로서의 변환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의학 드라마는 시대를 막론하고 안방극장 최고의 블루칩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안방극장을 장식했던 과거 최고의 인기 의학 드라마를 다시 돌려보겠습니다. 드라마 ‘흉부외과’가 첫 방송 만에 화제를 모으며 이슈가 됐기에 다시 돌려보는 역대 의학 드라마 리스트 입니다.
 
드라마 '종합병원' 시즌2

♦ 드라마 ‘종합병원’
 
1994년 방송된 드라마입니다. 출연 배우들로만 보면 소위 ‘말도 안 되는 드라마’였습니다. 지금으로서도 최고의 톱스타들이 모두 등장했습니다. 너무 많은 배우들이 매회 에피소드에서 등장했습니다. 우선 배우 신은경이 보이시한 캐릭터로 등장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현재는 대한민국 최고 스타이자 칸의 여왕이란 별명을 얻은 배우 전도연이 ‘간호사’로 출연했습니다. 배우 이정재가 한 에피소드에 작은 배역으로 출연하며 신인 시절의 모습을 선보였던 것도 이채롭습니다. 배우 김정은이 신인 시절 머리를 빡빡 밀고 등장했던 모습도 화제였습니다. 1996년까지 방송됐고, 이후 2008년 시즌2로 다시 등장한 바 있습니다.
 
의학 드라마의 시초(데일리안 보도)

 
♦ 장동건의 악역 ‘의가형제’
 
‘종합병원 시즌1’이 막을 내린 뒤 이듬해 방송된 드라마 입니다. 장동건 손창민 이영애 등 이 드라마 역시 당대 최고의 톱스타 3인방이 출연했습니다. 온화한 성격의 형과 냉철한 남동생의 대조적인 형제를 통해 의료 현장의 실태가 그려진 의학 드라마였습니다. 한때 일본 드라마 표절 의혹에 휩싸이기도 했었지만 그 인기만큼은 여전했었습니다. 원조 ‘잘생긴 배우’ 장동건이 데뷔 이후 첫 악역에 가까운 캐릭터를 연기하며 화제를 모은 작품입니다. 당초 손창민은 장동건이 맡은 배역, 장동건이 맡은 배역은 최수종이 연기하려 했었던 캐스팅 비화도 있었습니다.
 
20대의 장동건 이영애가 영원한 ‘의가형제’(스타뉴스 보도)

 
♦ 연기 본좌 만든 그 드라마 ‘하얀거탑’
 
지금도 의학 드라마의 전설로 불리는 작품입니다. 배우 김명민을 ‘연기 본좌’로 불리게 만든 작품입니다. 2007년 1월 6일부터 2007년 3월 11일까지 국내 방송된 일본 소설이 원작인 드라마 입니다. 이미 일본에서도 드라마로 4번, 영화로 1번 제작이 됐을 정도로 팬들에게 사랑 받아온 작품입니다. 대학 병원을 배경으로 권력에 대한 야망을 가진 천재 의사 장준혁(김명민)의 끝없는 질주와 종말을 그린 내용입니다. 당초 월화 드라마 ‘주몽’ 후속작으로 기획되었으나 주몽의 편성 연장으로 드라마 ‘환상의 커플’ 후속작이 되면서 캐스팅 및 촬영 지연이 생기자 앞서 4부작 특집 드라마 ‘기적’을 우선 편성하고 첫 방송일이 2007년 1월로 연기됐던 작품입니다. 이 드라마는 11년 만에 다시 UHD로 리마스터링돼 2018년 1월 22일부터 3월 15일까지 주중 미니시리즈 방송이 시작될 정도로 인기가 높았던 역대 최고의 의학 드라마로 손꼽힙니다. 당초 김명민이 연기한 ‘장준혁’은 배우 차승원이 연기할 예정이었지만 ‘하얀거탑’ 연출을 맡은 안판석PD의 영화 연출작 ‘국경의 남쪽’이 흥행에 크게 실패하면서 이 영화에 출연했던 차승원이 결국 ‘하얀거탑’ 출연을 포기해 김명민이 역할을 대신하게 된 것은 드라마-영화 관계자들 사이에서 유명한 일화 입니다.
 
인간은 무엇으로 사는가 ‘하얀거탑’(오마이뉴스 보도)

사진/드라마 '종합병원 시즌2', 드라마 '의가형제', 드라마 '하얀거탑'
  • 김재범

영화 같은 삶을 꿈꿨다가 진짜 영화 같은 삶을 살게 된 이란성 쌍둥이 아빠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