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종용

yong@etomato.com

금융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겠습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실손보험금 간편청구로 소비자 편익 제고"

인슈테크 활용 서비스 시연회 참석, "성공사례 확산 위해 규제 적극 완화"

2018-07-31 16:05

조회수 : 3,27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31일 실손의료보험 분야에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인슈테크로 소비자의 편익을 제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인슈테크 혁신을 위해 각종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재차 밝혔다.
 
최종구 위원장은 31일 서울 여의도 보험개발원에서 열린 인슈테크를 활용한 실손의료보험 간편 청구 시연회에 참석해 "실손보험금 간편청구는 소비자는 보험금 청구를 쉽게 하고, 보험사도 효율성을 높이는 모범적인 인슈테크 혁신 사례"라고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실손의료보험은 일상적인 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금 청구가 매우 빈번한 보험상품이지만 금융소비자가 진료비를 증빙하기 위한 서류를 병원에서 직접 발급받아 보험사에 방문 또는 우편·팩스·스캔 등의 방법으로 제출해야 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서류 발급과 제출 등 절차가 불편하고, 보험사 입장에서는 연간 2400만건의 청구서류를 수기로 심사하는 비용이 든다. 소비자단체에 따르면 실손보험 가입자 중 29.4%가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최 위원장은 "실손의료보험은 약 3300만명이 가입한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보험상품이지만 아직까지 소비자가 의료기관에서 관련 서류를 직접 발급받아 보험사에 제출해야 하는 등 여러 불편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실손의료보험에서의 인슈테크 활용은 소비자의 편익과 보험사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앞으로 인슈테크 혁신이 보험사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보험사들이 핀테크 업체들과 협업해 혁신 기술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인슈테크 사례가 확산할 수 있도록 금융 분야 규제 샌드박스 도입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인슈테크 중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헬스케어와 보험상품의 연계를 촉진하기 위해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의료행위에 대한 법률리스크가 해소될 수 있도록 민관 합동 원스톱 법령해석팀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입법절차가 완료되기 전이라도 테스트베드 등을 활용해 금융과 신기술의 결합을 적극 지원하고 보험업계의 경쟁과 역량을 근본적으로 제고하기 위해 불합리한 규제는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가운데)과 김연아 전 국가대표 피겨 선수(왼쪽)가 31일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보험개발원에서 실손의료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이종용

금융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