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진아

toyouja@etomato.com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어린이 매트, 신중하게 고르세요!

2018-07-11 14:55

조회수 : 1,63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최근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서 낙상사고와 층간소음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어린이 매트 일부 제품에서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검출됐는데요.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판매중인 어린이 매트 9개 제품(폴더형)을 대상으로 안전성·소음 저감 성능·충격 흡수 성능을 시험평가한 결과에 따르면 3개 제품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검출됐다고 합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검출된 제품은 디자인스킨의 '듀얼시크 캔디매트 200', 파크론의 '퓨어공간폴더 200P', 베베앙의 '뷰티튜드매트 210'인데요.

디자인스킨의 '듀얼시크 캔디매트 200' 제품에서는 오랫동안 노출되면 점막 자극성과 화상을 유발할 수 있느 폼아마이드가 기준치 이상 검출됐고, 파크론의 '퓨어공간폴더 200P' 제품에서는 중장기 노출시 독성을 유발하는 2-에틸헥소익에시드 등이 검출됐다고 합니다.

베베앙의 '뷰티튜드매트 210' 제품 또한 현기증이나 수면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N,N-다이메틸폼아마이드'의 방출량이 기준치 이상이었습니다. 다만 해당 제품은 현행 안전 기준이 마련되기 전에 생산된 제품이었는데요.

어린이 매트는 소음 저감 성능도 생각보다 미미했습니다. 시험 대상 제품 모두 매트 위에 딱딱한 물체를 떨어뜨렸을 때 발생하는 경량 충격음을 줄이는 효과는 있었지만, 아이들이 소파에서 뛰거나 바닥을 뛰어다니는 소리와 같은 중량 충격음의 경우, 모두 소음 저감 효과가 미미했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를 위한 어린이 매트, 신중하게 골라야 되겠죠?
 
한은주 한국소비자원 화학섬유팀장이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어린이 매트 품질 비교시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박진아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