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재범

kjb517@etomato.com

영화 같은 삶을 꿈꿨다가 진짜 영화 같은 삶을 살게 된 이란성 쌍둥이 아빠입니다....
‘실화’가 전하는 깊은 울림…’허스토리’ ‘택시운전사’ ‘1987’

2018-05-25 11:03

조회수 : 4,73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재범 기자] 지난 해 ‘택시운전사’ ‘1987’ 흥행에 이어 다시 한 번 실화를 소재로 한 영화가 개봉을 앞둔 채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할 준비를 마쳤다. ‘내 아내의 모든 것’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로 섬세한 연출력을 인정받은 민규동 감독과 김희애 김해숙 예수정 문숙 이용녀 김선영 김준한 그리고 이유영 등이 출연하는 ‘허스토리’ (제작: 수필름│제공/배급: NEW)가 주인공이다.
 
‘허스토리’는 1992년부터 1998년까지 6년 동안 오직 본인들만의 노력으로 일본 정부에 당당히 맞선 할머니들과 그들을 위해 함께 싸웠던 사람들의 뜨거운 얘기를 담았다. 당시 일본 열도를 발칵 뒤집을 만큼 유의미한 결과를 이뤄냈음에도 지금껏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관부 재판’ 실화를 소재로 한 영화다.
 
 
 
사상 최초로 관부 재판 실화 소재를 다룬 ‘허스토리’는 6년에 걸쳐 일본 시모노세키와 부산을 오가며 재판을 이끌어간 사람들의 치열했던 얘기를 담았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피해자들을 향한 시선이 곱지 않던 1990년대. 수많은 시련과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힘겹게 용기 내어 시모노세키로 향한 원고단과 그들의 뒤를 든든하게 지키며 응원한 사람들의 실화는 가슴을 뜨겁게 울린다. 또한 관부 재판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로 진행된 재판 중 일본 정부로부터 배상 판결을 받아낸 유일한 재판으로 기록돼 있어 더욱 깊은 의미를 전한다. 일본 정부에 당당하게 맞서 싸운 재판 실화를 묵직한 울림으로 전하는 배우들의 빛나는 열연은 전 세대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실화의 깊은 울림은 이미 경험한 바 있다. ‘5.18 민주화 운동’ 당시 현장 취재를 통해 광주의 참상을 전 세계에 알린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와 그를 도왔던 택시 기사 김사복의 실화를 그린 ‘택시운전사’는 정부에 맞서 진실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의 얘기로 흥행에 성공하며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또한 같은 해 개봉했던 ‘1987’은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과 6월 항쟁을 모티프로 해 당시 은폐된 진실을 밝히기 위해 용기를 냈던 사람들의 실화를 통해 역사를 다시 한 번 되새기며 감동을 전했다.
 
다시 한 번 관객들에게 실화의 힘을 선 보일 ‘허스토리’는 다음 달 말 국내 개봉해 일본 열도를 뒤집어 놨던 관부 재판의 진면목을 선보일 예정이다.
 
 
김재범 기자 kjb517@etomato.com
  • 김재범

영화 같은 삶을 꿈꿨다가 진짜 영화 같은 삶을 살게 된 이란성 쌍둥이 아빠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