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강명연

라돈 등 방사성물질 불안, 음이온 생활용품 전반으로 확대

원안위, 모나자이트 생활용품 제조업체 판매 알고도 방관…전문가들 "가공제품 전반 관리·감독 강화돼야"

2018-05-23 17:57

조회수 : 4,28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대진침대 일부 제품에서 문제가 된 모나자이트가 관리되지 않은 채 생활용품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으로 확인되며 소비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인체 방사선 노출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방사선물질 관리부처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가공제품 관리와 자연 상태의 핵종이 어디에 쓰이는지에는 소홀히하면서 피해가 커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원안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서 모나자이트를 독점 수입해 판매하고 있는 A업체는 2014년부터 올해 4월까지 B업체에 1만2000㎏의 모나자이트를 판매했다. 이는 2013년부터 2016년까지 대진침대 매트리스 제조사가 사들인 모나자이트 2960㎏보다 4배 이상 많은 양이다. 권칠승 의원실은 "B업체는 친환경 기업으로 자사를 홍보하고 '물, 공기 , 헬스, 뷰티 분야에 음이온·향균제 등 바이오세라믹 소재를 생산·판매하는 회사'라고 소개하며 팔찌와 세탁볼 등을 팔고 있다"고 밝혔다. 모나자이트를 수입한 A업체는 B업체 외에도 66개 업체에 총 4만657.5㎏을 판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렇게 대규모로 유통된 모나자이트는 실제로 팔찌, 목걸이, 마사지팩, 마스크, 속옷 등 생활 밀착형 제품에 사용됐다. 원안위는 모나자이트가 이러한 제품을 만드는 업체에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을 보고받고도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피하기 힘든 상황이다. 올해 초 한국원자력안전재단이 원안위에 제출한 '2017년도 생활주변방사선 실태조사 및 분석'에서도 "2015, 2016년 조사에서 '음이온' 이란 단어로 광고하는 제품에 천연방사성핵종을 함유한 원료물질을 사례가 다수 발견된 바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재단은 102개 제품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고 6개 제품이 안전기준을 위반한 사실을 확인해 조치를 취했을 뿐 원료물질에 대한 관리는 이뤄지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원료물질 관리는 물론 방사성물질을 이용한 가공제품 전반에 걸쳐 관리·감독이 강화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 소비자들이 문제의 소지가 있는 물질이 사용됐는지 모른 채 제품을 구매하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이번에 1급 발암물질인 라돈 검출로 문제된 대진침대 사용 피해자들 역시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인증하는 환경마크·KS마크를 믿고 제품을 구매했다"며 분노하고 있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를 포함한 관련 시민단체에서도 "현재 특허청에서 특허를 내준 음이온 제품은 무려 18만개"라며 생활 전반에 퍼져 있는 음이온 제품에 대한 실태조사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부장은 "모나자이트는 천연 핵종이지만 인공적으로 사용돼 문제가 불거졌다"며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생방법)상 연간 피폭 방사선량이 1밀리시버트(mSv)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규정이 있는데도 이를 현장에서 지킬 수 있도록 하는 장치가 부족하다. 라돈 검출 침대의 경우 최대 기준치의 9.3배를 초과한 것으로 드러나는 등 정부가 정한 최소 수준조차 관리되지 않았던 부분이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원안위는 특정 물질 사용에 따른 피해가 확인된 만큼 조만간 개선 대책을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원안위 관계자는 "법적으로 모나자이트 등 방사성 원인물질을 수입·판매하는 업체는 원안위에 등록하고 전년도 판매내역을 보고한다"며 "하지만 제도상 이들 업체가 다른 곳으로 판매하는 경우는 확인이 안 되고 있다. 생활용품 제조업체에 모나자이트가 판매되는 것 또한 그 동안에는 건축자재에 많이 사용됐기 때문에 소홀한 부분이 있었던 만큼 이를 보완하는 대책이 곧 나올 것"고 밝혔다.
 
21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한국YMCA전국연맹 등 11개 회원단체가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관 앞에서 라돈 침대 정부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강명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