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정하

하이자산운용, '통일펀드' 재정비

2018-05-23 17:49

조회수 : 1,10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정하 기자] 하이자산운용이 '하이 코리아 통일 르네상스 펀드'의 출시 4주년을 맞이해 펀드를 재정비하기로 결정했다. 2014년 5월 출시한 '하이 코리아 통일 르네상스' 펀드는 그간 우수한 수익률에도 불구하고 통일테마의 특성상 좀처럼 설정액이 늘지 않아 운용에 어려움을 겪었다.
 
최근 남북해빙무드 속에서 견조한 수익률에 주목한 판매사들로부터 문의가 지속됨에 따라 하이자산운용은 내부 논의 끝에 회사의 운용철학인 사회책임투자 코드에 맞추어 펀드를 정비하고 육성하기로 했다. '하이 코리아 통일 르네상스 펀드'는 사회책임투자를 고려한 기업분석과 기업의 재무지표를 주로 분석하는 리서치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그 안에서 남북 경제협력 발전단계를 감안해 선택된 종목에 투자하는 운용전략을 갖고 있다.
 
이러한 투자전략은 저렴한 인건비에 주목한 경공업 업종과 비료, 음식료, 제약 등 정부지원책 관련주, 통일이 됐을 때 수혜가 예상되는 인프라 및 지하자원 관련주에 주로 투자를 하던 기존 통일펀드의 투자방식에서 벗어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고려한 정성적 기업분석과 퀀트모델 분석을 통한 정량적 기업분석을 기반으로 해 '남북경제협력→화폐통합·자본이동→경제성장·민주화→경제통합·정치통합'이라는 남북통일 가상 시나리오에 따른 단계별 수혜주에 투자를 하는 차별성을 갖고 있다.
 
이 펀드 운용역인 주식운용팀 김연수 팀장은 "남북 경제협력 및 통일은 저성장에 시름하고 있는 대한민국 경제에 강력한 성장 모멘텀을 제공할 수 있는 키워드다. 이는 단기간에 끝나는 이벤트가 아닌 최소 20~30년간 진행되는 메가트렌드로 보아야 한다. 이 펀드는 대형주보다는 중형주 비중을 좀 더 고려하면서 남북경제협력부터 통일까지 단계별 원칙에 맞는 저평가 종목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 구성하고, 모멘텀 발생 시 펀드가 보유한 중형주의 반응을 바탕으로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하이자산운용은 출시 이후부터 계속적으로 통일의 염원을 담아 운용보수의 50%를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해 대북사업지원에 사용한 것에 더해 펀드 출시 4주년을 맞이해 투자자들이 보다 쉽게 투자할 수 있도록 환매수수료를 없앴으며, 운용전략에 따른 수익률 변동성을 감안해 위험등급을 2등급(높은 위험)으로 변경했다.
 
 
사진/하이자산운용

 
이정하 기자 ljh@etomato.com
  • 이정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