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재홍

현대차 노조 "그룹 지배구조 개편 재추진 철회해야"

주주환원정책으로 국부 유출 우려…강행시 총파업도 불사

2018-05-23 10:20

조회수 : 3,90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최근 지배구조 개편안을 철회한 가운데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이하 현대차 노조)는 정몽구 회장 일가의 경영세습을 위한 개편안 재추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현대차 노조는 23일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 철회는 노조와 참여연대, 소액주주인 국민들의 적극적인 반대가 있었기 때문"이라면서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국민들의 이해와 동의를 구하는 과정이 선행되지 않으면 시장이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 과정에서 사측에 지배구조 개선안 반대와 현대차 9600억원, 현대모비스 6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에 대한 철회 요구를 했고 본관 항의집회를 실시하는 등 투쟁을 전개했다"면서 "사측이 개편 방안에 대한 동의를 얻기 위해 주주배당 확대, 자사주 소각을 강행할 경우 50%에 육박하는 외국인 지분율에 따른 추가적인 국부유출을 우려한다"고 지적했다.
 
현대차 노조가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 재추진 철회를 요구했다. 사진/뉴시스
 
현대차 노조는 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을 재추진한다면 총파업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노조는 "배당정책 확대로 인해 임직원들의 임금동결이나 삭감, 비정규직 확대와 인위적 구조조정 위기를 촉발할 수 있다"면서 "정부와 금융당국은 그룹의 경영세습을 위한 지배구조 개편안 재추진에 대해 엄중히 심사하고 과정과 절차에서 위법사항이 있는 지 감독에 최선을 다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룹이 단체협약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강행할 경우 총파업 투쟁 등 철회를 위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올해 3월28일 지배구조 개편안을 발표했지만 지난 21일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 양사의 임시 주주총회를 취소하면서 개편안 철회를 공식화했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김재홍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