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지하

ab@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자율주행 인프라' 기업 상용화 지원

단말기·기지국 성능 시험…하반기 미국 인증기업 초청

2018-05-20 11:00

조회수 : 4,1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지하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발족한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활동 일환으로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서울 무역전시 컨벤션센터에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상호호환성 시험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C-ITS는 차량 센서로 주변 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도 차량 간(V2V), 차량-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정보를 받아 차량 센서 한계를 보완한다.
 
스마트 인프라(C-ITS) 개념도. 자료/국토교통부
 
이달에는 단말기·기지국 등 스마트 인프라가 조기에 상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관련 업체들이 개발해 온 통신 장비들이 서로 연계돼 작동하는지를 시험한다.
 
통신 장비가 차량 간, 차량-기지국 간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규정된 형식을 따르고 있는지, 다른 업체가 개발한 제품과도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오는 24일에는 스마트 인프라 관련 기술교류 행사도 열린다. 인프라 장비 성능인증 방법·절차와 보안체계 구축방향을 소개하고, 인프라 기술을 직접 볼 수 있도록 상호호환성 시험을 시연한다.
 
특히 투자 의향이 있는 기업들에 이미 인프라 기술을 가지고 있는 선도기업 제품의 상호호환성 시험이 성공적으로 작동되는지 시연하고, 본인들의 기술개발 경험사례를 소개할 계획이다.
 
기업 간 기술교류를 통해 업체들이 통일된 기준으로 기술개발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많은 기업들이 인프라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한국 기업들이 외국을 나가지 않고도 스마트 인프라 제품 성능을 확인하고 고도화해 조속히 상용화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하반기에는 미국의 인프라 장비 인증기관을 초청해 미국 인프라 관련 장비 성능인증 방법과 절차를 소개하는 등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도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신지하 기자 sinnim1@etomato.com
 
  • 신지하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