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기철

수사단 "총장, 대검 부장검사회의 심의 먼저 지시"

"전문자문단 구성관련, 의견제시·요청한적 없어"

2018-05-16 09:52

조회수 : 4,00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강원랜드 채용 비리 및 외압 수사와 관련해, 수사단의 의견을 받아들여 전문자문단 심의를 거치도록 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수사단이 반박했다. 또 문 총장이 전문자문단 심의 지시 전 자신의 참모들인 대검찰청 부장검사 회의를 거칠 것을 먼저 지시했다고 밝혔다. 
 
강원랜드 채용 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16일 “사건에 연루된 고위 검찰간부에 대한 기소함이 상당하다는 결론을 내린 뒤 객관적 검증을 받기 위해 문 총장에게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요청했지만 총장이 대검 부장검사 회의를 거치자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총장의 지시를 거부하면서 당초 수사단에 부여했던 독립적 수사 권한에 의거, 단장 책임 하에 처리하겠다고 요청했으나 총장이 불가하다면서 전문자문단 심의를 지시한 것”이라면서 “그런 상황에서 수사단에서 제안할 수 있었겠느냐”고 반문했다.
 
전날 문 총장은 대검 대변인실을 통해 “법리적인 쟁점에 대한 엄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협의체 운영에 관한 지침'에 따라 고검장, 지검장으로 구성된 회의를 소집해 결정하려 했지만, 수사단이 반대 의견을 개진해 이를 받아들여 외부의 최고 전문가로 전문자문단을 구성해 사건을 처리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총장은 수사단의 의견을 받아들여 전문자문단을 구성하도록 지시했다는 설명이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고 이와 관련된 어떤 제안도 할 수 없었다는 것이 수사단 주장이다. 또 수사단의 수사심의위원회 소집 요청에 문 총장은 전문자문단 구성을 제안했다고 했지만, 이보다 앞서 자신의 참모들인 대검 부장검사 회의를 거치도록 지시했다고 수사단 관계자는 밝혔다.  
 
문 총장은 이날 출근길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검찰권이 바르게 행사되도록 공정하게 행사되도록 관리 감독하는 게 총장의 직무라고 생각한다”며 수사외압 의혹을 부인했다.
 
강원랜드 채용 비리 사건 수사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문무일 검찰총장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짧게 답한 뒤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최기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