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북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 23∼25일 폭파"

한·미·중·러·영 5개국 기자 등 초청…비핵화 약속 첫 이행

2018-05-13 16:08

조회수 : 5,34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북한은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작업을 오는 23~25일 사이에 일기 조건 등을 고려해 진행하겠다고 12일 밝혔다. 북미 정상회담을 한 달 남겨놓고 나온 이번 발표는 북한이 천명한 비핵화 방안에 대한 첫 약속 이행인 셈이다. 성공적인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일종의 ‘통 큰 액션’으로도 풀이된다.
 
북한은 이날 외무성 공보를 통해 “핵시험장 폐기는 모든 갱도들을 폭발의 방법으로 붕락(붕괴)시키고, 입구들을 완전히 폐쇄한 다음 지상에 있는 모든 관측설비들과 연구소들, 경비구분대들의 구조물을 철거하는 순차적인 방식으로 진행된다”며 “핵시험장 폐기와 동시에 경비인원들과 연구사들을 철수시키며 핵시험장 주변을 완전히 폐쇄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핵시험장 폐기를 투명성 있게 보여주기 위해 국제기자단의 현지 취재활동을 허용할 용의가 있다”면서 현지 프레스센터 설치, 교통 및 숙박 등의 편의를 제공키로 했다. 다만 초청 대상국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등 5개국으로 한정했다.
 
이러한 북한의 발표에 청와대와 미국은 즉각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오전 브리핑에서 “남북 정상회담 때의 약속이행을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두 나라 지도자들 사이의 믿음이 두터워지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나라의 언론인을 초청한 것은 핵실험장 폐기를 국제 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의미도 있다”며 “풍계리 갱도를 폭파하는 다이너마이트 소리가 핵 없는 한반도를 위한 여정의 축포가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북한의 이번 결정을 두고 “최소한 미래핵을 개발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땅이 좁은 북한에서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장소가 풍계리”라면서 “풍계리 폐쇄는 가볍게 볼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역시 자신의 트위터에 “6월12일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핵실험장 폐기를 발표한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매우 똑똑하고 정중한 행동”이라고 반색했다.
 
김의겸 대변인이 13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발표와 관련해 청와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