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북미정상회담 싱가포르 개최, 청와대 "당초 판문점 유력 검토"

2018-05-11 11:59

조회수 : 4,30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북미 정상회담 일자·장소가 내달 12일 싱가포르로 결정된 가운데 청와대는 당초 이달 말 판문점 개최도 유력하게 검토됐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기자들을 만나 “지난달 27일 남북 정상회담이 끝나고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통화를 했었다”며 “그 때 (북미 정상회담 장소로) 2,3곳이 언급됐다고 말했었다. 판문점과 싱가포르였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인천 송도도 언급됐지만 중요하게 고려되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당시 1순위가 판문점이었다”며 “두 정상이 가장 많이 대화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질문이 많은 곳도 판문점이었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남북한 접경 지역인 (판문점) 평화의집/자유의집이 제3국보다 더 대표성을 띠고 중요하며 지속가능한 장소일까”라며 “한 번 물어본다”는 글을 남겼다.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 판문점을 중요하게 고려했음을 시사한다.
 
우리 정부도 판문점 개최를 선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판문점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한다면 이어서 문 대통령이 합류해 남북미 3자 회담이 이어지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았겠느냐”고 설명했다.
 
그러나 북미 간 논의 과정에서 내달 12일 싱가포르로 시간·장소가 결정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싱가포르가 가장 보편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역사를 보면 회담을 할 때 얄타와 카이로 등 제3국에서 해왔던 일이 많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 측이 제3국 회담 장소로 처음에는 스위스 제네바를 선호했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행거리 등을 감안해 싱가포르가 선택된다고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이 과정에서 북한은 회담 장소로 평양을 강력하게 주장한 것으로 알려진다.
 
당초 5월 말로 점쳐졌던 회담 일시가 늦춰진데 대해서는 트럼트 대통령의 미 중간선거 유세일정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청와대는 파악하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3일 존 볼턴 미 국가안보보좌관이 비밀리에 방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통해 통보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판문점을 배제한데 대한 약간의 미안함, 배려 등을 느꼈다”고 설명했다.
 
북미 정상회담 사전 논의와 향후 남북미 회담 추진 등은 오는 22일 한미 정상회담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남북미 정상회담은)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북한에 억류됐던 한국계 미국인 3명의 귀국을 축하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