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남북회담에 북미회담까지 성공해야 대화 성공"

언론사 대표들과 오찬 소통…"남북 공동번영, 진영문제 아냐"

2018-04-19 17:19

조회수 : 3,69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냉정하게 말하면 지금 우리는 대화의 문턱을 넘고 있을 뿐”이라면서 “대화의 성공을 장담하기엔 아직 이르다”며 범국민적인 지지를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언론사 사장단과 청와대 경내에서 취임 후 첫 오찬 간담회를 하고 “남북 정상회담뿐만 아니라 사상 최초로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까지 성공해야만 대화의 성공을 말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과거의 실패를 되풀이 하지 않고 두 정상회담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대담한 상상력과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할 것”이라며 언론사 대표들의 조언을 청취했다.
 
100여분 간의 오찬을 마무리하고 문 대통령은 “궁극의 목적은 남북의 공동번영이다. 비핵화든 평화든 그것을 통해서 가려고 하는 것은 남북 공동번영이고, 그 부분은 북미 관계 발전, 북일 관계 발전, 중국까지도 지지하면서 동참해야만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경제개발이라든지 발전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이제는 남북 간에 협력한다는 차원을 넘어서서 국제적인 참여 같은 것이 이루어져야만 현실성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보수, 진보 이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남북 간의 회담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이어서 북미 간 회담이 이어지게 되고, 북미회담의 성공을 통해서 이것이 완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아마 그 과정을 통해서 설령 보수적인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이더라도 다 같은 공감을 하게 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남북 정상회담이든 북미 정상회담이든 그것을 통해서 한꺼번에 큰 그림에 대한 합의가 되면 제일 좋겠지만, 설령 그렇게 되지 않아도 적어도 계속 대화할 수 있는 동력은 마련돼야 한다”며 지속적인 남북대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 전실에서 언론사 사장단과의 간담회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