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재홍

중국 자동차 지분규제 완화…향후 판도는?

"단기적 영향 크지 않아"…친환경차 비중 증가 전망

2018-04-18 18:51

조회수 : 4,57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중국이 해외 자동차업체에 적용하던 지분 규제를 오는 2022년까지 폐지하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규제 완화가 단기적으로 큰 영향을 몰고 오기는 어렵지만 장기적으로는 중국 로컬업체에는 악재, 글로벌 기업에는 수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자동차 분야의 외국인 지분 보유 규제를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철폐한다고 발표했다. 친환경차(NEV)는 올해부터, 상용차는 2020년, 승용차는 2022년부터 지분 규제가 사라진다. 이번 방안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0일 보아오포럼 개막 연설에서 자동차시장 개방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은 현지 업체들과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형식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수입 관세가 25%여서 이를 피하려면 합작법인을 통한 현지 생산이 필수적이지만, 글로벌 업체들은 합작법인 지분의 50%까지만 확보할 수 있다. 이 같은 규제로 현대차는 베이징차와 5대 5 비율로 베이징현대차를, 기아차(50%)는 둥펑차(25%) 및 위에다차(25%)와 둥펑위에다기아차를 설립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조치가 시장 구도에 단기적으로 큰 변화를 주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올해부터 친환경차에 대한 지분 규제가 폐지되면서 중국 시장에서 친환경차의 비중이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정부가 해외 자동차 업체에 대한 지분규제 완화를 결정하면서 향후 판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발표 이후 대부분의 해외 업체들이 현지 업체와의 협력관계에 변화를 주지 않을 것으로 밝혔다"면서도 "장기적으로 기술보호에 민감한 상위권 글로벌 업체들은 지분율 확대 시도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동안 해외 업체들은 기술 유출을 우려해 중국 합작법인에서 친환경차 생산을 꺼려왔지만 이번 조치로 테슬라 등은 친환경차 생산법인을 단독으로 만들 수 있어 중국 시장 내 친환경차 확대가 가속화될 것"이라면서 "현지 업체들은 그동안 합작법인으로 막대한 이익을 공유했지만 앞으로 감소할 수밖에 없어 협상력이 약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도 "지난해 사드 여파로 인한 후폭풍 등 중국 리스크를 고려하면 글로벌 업체들이 단기간에 지분 확대에 나서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또 "중국이 친환경차부터 빗장을 푼 이유는 중국 업체들이 가진 친환경차 관련 기술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 이라면서 "친환경차 분야를 더욱 키우려는 중국 당국의 의도도 반영됐다"고 부연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기존 협력 체제를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합작법인 지분율과 관련해서 아직 검토하고 있지 않다"면서 "중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부문이 확대되는 만큼 현대차의 넥쏘나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의 진출을 적극 모색하고 있는 단계"라고 답했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김재홍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