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강명연

중소·벤처기업혁신성장위원회 개최…"소프트웨어 R&D 혁신 필요"

2018-04-11 20:18

조회수 : 3,24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11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중소·벤처기업혁신성장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소프트웨어 R&D 혁신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명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소장은 발제에서 경제·산업·고용 전반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소장은 "국내 소프트웨어 R&D현황으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개발(R&D) 추진 ▲R&D챌린지 ▲다양한 소프트웨어 R&D 태스크포스(TF)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전면개정을 주요이슈로 발표했다. R&D챌린지는 R&D 선정평가 체계를 경진대회 입상 순위로 대체하고 입상한 연구진은 후속 R&D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김 소장은 ▲SW R&D 역할 개선안으로 상향식은 비ICT분야의 자유공모형 R&D 확대, 하향식은 고위험-고비용 R&D 추진 위한 대형 플래그쉽 과제 추진 ▲사회문제 해결의 도구로서 사회문제 데이터, 이를 모델링하고 해결할 수 있는 컴퓨팅 인프라 확대 ▲사람중심의 SW R&D 사업화 방안으로 개방형 혁신을 통한 SW R&D결과물 사업화 도모와 인력 이동을 전제로 한 R&D 기획 등 3가지의 SW R&D 혁신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이강민 아인특허법률사무소 변리사가 "47%에 불과한 중소기업 R&D 사업화율이 안타깝다"며 "연간 200만건 이상의 상용화 기술지식의 보고인 특허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 선행특허를 R&D 리소스로 활용해 제품혁신에 힘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대로 된 특허 평가를 위해서는 R&D 기획단계에서 특허 설계안을 제시하고 그 결과가 특허 설계안을 충족하는지 평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율주행차 부문의 국제적 권위자인 서승우 서울대 교수는 실제 자율주행차 스누버(SNUver)를 제작하고 도심 자율주행 테스트를 진행하기까지 겪었던 과정을 설명하며 '자율주행 SW 연구개발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
 
김봉덕 중소벤처기업부 기술개발과장은 SW R&D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을 통해 매출액과 고용이 2013년 3000만원, 16명에서 2016년 276억원, 140명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낸 직방의 사례를 소개하며 앞으로도 많은 성공사례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경원 소프트웨어정책관은 "SW 경쟁력 강화를 통한 4차 산업혁명 선도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SW 산업 생태계 혁신, SW 융합 신시장 창출, SW 교육 혁신, SW 기술 혁신, SW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법체계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SW R&D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1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중소?벤처기업혁신성장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김명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소장이 '소프트웨어 중요성'에 대해 발표하는 모습. 사진/중소기업중앙회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강명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