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정부, 체험형 독도교육 확대…일본 독도도발 대응

다음달 전국 시·도교육청 독도교육주간 운영

2018-03-22 14:44

조회수 : 2,45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최근 일본정부가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도발을 이어가자 정부가 다음달 전국 모든 초·중·고를 대상으로 체험형 독도교육을 실시한다. 
 
교육부는 일본정부의 계속되는 독도 영토 주장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 시도교육청과 2018년도 독도교육 기본계획을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23일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발언을 했다. 일본 정부 역시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로 명기한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을 공개하는 등 연이어 도발을 이어왔다. 
 
이에 우리 정부는 다음달 독도교육주간을 운영하고, 찾아가는 독도전시회와 독도전시관, 독도교육자료 개발 등 다양한 독도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영재 교육부 동북아교육대책팀 과장은 “이번 계획은 체험과 활동 중심의 실천적 독도교육을 강화해 독도 주권 수호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우선 교육부는 체험활동 중심의 독도교육 이루어지도록 별도의 독도교육주간을 운영한다. 해당 주간은 지역 여건을 반영해 시·도교육청 또는 단위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다양한 독도체험처를 발굴해 진행할 예정이다. 
 
또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찾아가는 독도전시회’를 개최한다. 전시회는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개최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실상과 독도가 우리 영토라는 근거를 중심으로 전시물을 구성할 계획이다.
 
특히, 동북아역사재단은 광화문에서 50일간 ‘찾아가는 독도전시회’를 운영하고, 각 전시물을 한국어와 영어로 설명해 독도에 대한 영토 주권을 세계에 알릴 계획이다. 
 
아울러 보다 많은 학생과 시민들이 독도를 체험할 수 있도록 부산과 울산, 충남, 강원, 제주에 독도전시관을 새로 만든다. 이미 구축된 전시관 중 체험활동 콘텐츠가 부족한 곳을 선정해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해 상반기 중 별도 독도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내년 3월 현장에 보급한다. 교원들의 전문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지역별 독도교육실천연구회 30개를 선정해 지원한다. 
 
끝으로 전국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독도체험 발표 대회를 운영해 우수한 아이디어는 독도체험 활동사례로 발굴할 계획이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일본 정부의 학습지도요령 개정을 통한 독도 역사 왜곡에 대해서는 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28일 제99주년 3.1절을 맞아 독립유공자 후손, 순직경찰관 가족 등 84명이 독도 앞 해상에서 만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