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배성은

한국지엠 노사, 20일 5차 교섭…'복리후생비' 막판 쟁점 부상

노조, 임금인상·성과급 포기했지만… "복지비만큼은 양보할 수 없다"

2018-03-19 16:26

조회수 : 2,07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배성은 기자] 오는 20일 열리는 한국지엠 노사의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5차 교섭에서 최대 쟁점은 '복리후생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가 올해 기본급 동결과 성과급 미지급에는 동의했지만, 복리후생비 부문에 있어서는 양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노사양측이 복리후생비 절감에 실패할 경우 직영 정비사업소(AS센터) 구조조정 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9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한국지엠 노사는 오는 20일 오후 2시 부평공장 노사대회의실에서 2018년도 5차 임단협 본교섭을 진행한다. 지난 7일 4차 교섭 이후 10여일 만이다.
 
노조는 지난 15일 인천 부평공장에서 열린 대의원회의에서 2018년 임금인상과 2017년 성과급 요구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사측에 통보한 바 있다. 당초 지난 12일 결정된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5.3%의 기본급 인상을 요구안에 포함시킬 것이라는 관측이 높았지만, 이를 따르지 않기로 한 것이다. 최근 노조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강화되고 있는 것에 부담을 느낀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측은 일단 최근 5년 연속 연간 약 1000만원씩 지급된 성과급만 줄여도 연간 약 1400억원(1000만원×희망퇴직 후 남은 1만3600명) 정도의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노조는 이번 요구안에서 사측 교섭안의 또 다른 핵심인 ‘복리후생비 삭감’에 대해서는 양보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사측은 교섭안에서 단체협약 개정 사항으로 휴양숙박시설 이용 복지포인트를 비롯해 장기 근속자 대상 행사(위안잔치) 시행, 설·추석 복지포인트 지급, 근속 3년 이상 대상 자가운전보조금 지급, 초등학교 취학 전 유아교육비 지급 등 현재 제공하고 있는 여러 복지 프로그램을 대거 축소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지난 4년간 한국지엠의 누적 적자는 무려 3조원으로, 연간 평균 순손실액이 7500억원에 이른다. 이에 업계에서는 임단협 교섭에서 복리후생비를 줄이지 못하면 ‘직영 AS센터 구조조정’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적자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직영 AS센터를 없애거나 최소 수준으로 축소하고 ‘완전 외주(아웃소싱)’ 체제로 전환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현재 한국지엠은 서울(양평·성수점), 부산, 대전 등 총 9곳에 직영 쉐보레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5차 임단협이 오늘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서로간의 입장을 정리하는데 시간이 필요해 20일로 늦춰졌다"며 "적자탈출을 위해서는 복리후생비 절감이 꼭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가 15일 인천 한국지엠부평공장에서 임단협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배성은 기자 sebae@etomato.com
  • 배성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