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기철

비리 조사에 성역 없다…대검 반부패부까지 압수수색(종합)

강원랜드 의혹 수사단 수사지휘·사건처리 보고 자료 등 확보

2018-03-15 19:22

조회수 : 5,77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강원랜드 채용 비리’ 의혹 등을 수사 중인 특별 수사단이 15일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대검찰청과 법무부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대검이 검찰로 구성된 수사단으로부터 압수수색 당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강원랜드 채용 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이날 오후 "수사 외압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법무부 검찰국과 대검 반부패부를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수사단은 이날 대검 반부패부를 상대로 지난해 진행된 춘천지검의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보고와 지휘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대검 반부패부는 전국 검찰청의 부패범죄, 권력범죄 수사를 지휘·지원하는 부서다. 수사단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이 권력형 비리이기 때문에, 당시 수사에 대한 상황이 대검 반부패부로 자세히 보고됐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법무부 검찰국에 대해서는 2018년 1월 검사 인사에 대한 자료를 압수했다. 검찰국은 검사 인사와 전국 검찰청이 집행하는 예산을 총괄하는 부서다. 이번 사건은 2016년부터 춘천지검에서 근무하던 중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 수사팀에서 근무한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의 폭로로 세상에 알려졌다. 그런 만큼 안 검사에 대한 부당인사 의혹도 없지 않는 상황이다.
 
안 검사는 지난 2월4일 한 방송 인터뷰를 통해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 최흥집 전 사장 사건을 인계 받은 지 두 달 만인 지난해 4월 당시 춘천지검장이 사건 종결을 지시했다”면서 “사건 처리 예정 보고서에는 불구속, 구속으로 결과가 열려있는 상태였는데 (당시 지검장이) 김수남 총장을 만나고 온 다음 날 ‘불구속하는 걸로 해라’ 이렇게 지시했다”고 폭로했다.
 
또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 수사 대상인 ‘자유한국당 권선동, 염동열 의원이 불편해 한다’는 이유로 ‘두 의원과 현직 고검장 이름이 등장하는 증거목록을 삭제해 달라’는 상관의 압력도 수차례 받았다”고 주장했다.
 
의혹의 진위를 두고 안 검사와 춘천지검간 공방이 확대되자 문무일 검찰총장은 지난 2월6일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 구성을 지시하고 양부남 광주지검장을 단장으로 임명했다. 이와 함께 수사에 관한 전권을 양 단장에게 일임하고, 총장 자신에게도 수사상황을 보고하지 않도록 해 수사활동을 완전히 독립시켰다. 전직 검찰총장과 현직 검사장,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현직 의원 등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만큼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다.
 
수사단은 최근 의혹의 핵심 인물인 권 의원과 염 의원의 국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으며, 이때 확보해 온 관련자들의 스마트폰과 PC하드디스크 등 압수물들을 대검 디지털포렌식센터 등에 분석 의뢰했다. 조만간 권 의원 등 관련자들이 수사단이 위치한 서울북부지검으로 소환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공공기관 채용비리 결과를 보고받고 “채용비리가 드러났는데도 가담자나 부정합격자 처리에 소극적인 공공기관의 책임자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물으라”고 지시했다. 청와대는 이에 따라 먼저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 전원을 직권면직하기로 결정했다.
 
대검찰청 청사 전면. 사진/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최기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