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여야, 6월 지방선거 공천 작업에 속도

내달 2일 기초단체장 등 예비후보 등록…선거구 획정 지연 우려도

2018-02-26 17:09

조회수 : 3,27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내달 2일부터 6월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시·도의원과 구·시의원, 기초단체장 예비후보자등록이 실시되는 가운데, 정치권이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각 당은 인재영입 및 검증, 공약 작성을 위한 정책 방향 제시, 선거전략 교육 기회 마련 등에 착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규 내 공직선거후보자추천규정에 따라 선거 예비후보 공모를 시작했다. 이를 위해 지방선거준비기획단에서 시행세칙 등 준비에 공을 들이고 있다. 심재권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중앙당전략공천관리위원회도 꾸렸다. 또 예비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 등을 검증하기 위해 윤호중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중앙당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검증위)도 설치·운영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한국당이 지방선거 동시 개헌 반대 등을 내밀며 시간 끌기를 하고 있다”면서 “검증위를 통과한 인사에 대해서는 필요한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지방선거기획위원회에 이어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를 설치, 선거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26일 공천관리위 임명장 수여식에서 “이번 지방선거는 두 가지 측면에서 추진할 것”이라며 “하나는 안보, 하나는 경제”라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무엇보다도 우리가 내세우는 인물들이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며 인재 선별에 공을 들일 것을 주문했다.
 
바른미래당은 6월 지방선거 준비를 위한 선거기획단을 설치했다. 바른미래당 측은 기획단 구성에 관한 권한은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에게 위임했고, 빠른 시일 내에 선거기획단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민주평화당은 내달 5일 창당 이후 처음으로 국회의원과 원외위원장, 당직자 전원이 참가하는 워크숍을 준비하고 있다. 민주평화당 측은 “워크숍 주제는 ‘6·13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선거 전략’”이라며 “이날 선대위원 인선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광역의원 및 기초의원 정수·선거구 개편 문제 등을 위한 국회의 선거구획정안(공직선거법 개정안)이 본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어 출마자들의 우려도 커지는 상황이다.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는 내달 2일 전 선거구 확정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돼야 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 특히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선전부장의 방남을 놓고 여야가 대립을 이어가면서 28일 본회의 처리는 장담할 수 없게 됐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주 남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관위 직원들이 지난 22일 개표기계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