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정부, GM에 '군산공장 경영정상화' 3대원칙 전달

GM, 정부 입장에 동의…산업부가 창구 역할

2018-02-22 18:14

조회수 : 4,24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정부가 한국GM 군산공장 문제 해결을 위한 GM과의 경영정상화 협상에 착수했다.
 
22일 정부에 따르면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오전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과 만나 경영정상화를 위한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 주주·채권자·노조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장기적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 등 협상의 3대 원칙을 제시했다.
 
GM측은 이같은 정부의 입장에 "리즈너블(합리적)"이라고 평가하며 최대한 빠른 실사 진행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도 이에 동의하고 통상적인 실사 속도보다 빠른 실사 작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GM측의 3조원 규모의 GM 본사 차입금 출자전환시 산업은행의 유상증자 참여,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 등 세제혜택 등 요구사안에 대해 "공식적으로 나온 것인지는 사실확인이 필요해 보인다"며 "협상 원칙과 부처 간 역할분담에 따라 냉정하고 차분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정부는 기재부, 산업자원부, 금융위 등이 공동으로 GM문제에 대처하기로 하고 각 부처의 1급 직원을 지명해 한 목소리를 내기로 했다. 또 대외발표가 필요할 경우에는 한 목소리가 필요한 만큼 산업부가 창구 역할을 맡는다.
 
김 부총리는 "산업부가 창구역할을 하지만 산은은 2대주주로서 적극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GM 문제가 다소 복잡해 혼란이 없진 않을 것 같지만 서로가 냉정하고 차분하게 대처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역경제 침체가 예상되는 군산 지역에 대해서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조선소 폐쇄에 이어 한국GM 공장 폐쇄 위기에 놓인 군산지역에 대해 "고용의 어려움, 지역경제의 곤란함에 대해서는 정부가 할 수 있는 여러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GM 군산공장 폐쇄로 인해 GM 협력업체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22일 인천시 남동구에 위치한 GM관련 협력업체에서 직원이 자동화 공정으로 조립되는 자동차부품들을 살피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