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나볏

freenb@etomato.com

뉴스토마토 김나볏입니다.
(FLC2018-기획)③새롭게 주목받는 사회적경제, 청년 일자리 보고되려면

세밀한 정책적 지원 뒷받침 필수…"전용 일자리플랫폼·인턴십 확대 필요"

2018-02-22 18:57

조회수 : 2,99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나볏 기자] 새정부 들어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사회적경제 생태계가 확장되고, 더 나아가 사회적경제가 청년 일자리 증가의 든든한 보루 역할까지 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기업가들의 경우 일자리부족 사태 또한 사회적 문제로 받아들이며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로 인식하고 있는 만큼, 정책적 지원의 세밀한 뒷받침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사회적경제는 갈수록 심화되는 양극화 현상과 일자리 부족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대안적경제로 여겨지며 주목을 끌고 있다. 하지만 그 가능성을 인정받았을 뿐 아직까진 국내의 경우 일자리 창출력이 두드러지고 있지는 않다. 2015년 기준으로 사회적경제의 고용 수준은 전체 대비 1.4%에 그치는 등 유럽연합(EU)의 6.5% 등 주요 선진국의 활발한 활동에 대비해 미진한 수준이다. 
 
일단 정부는 파급 효과가 큰 분야부터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원과 육성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근로자 고용이나 이윤의 재투자 등 사회적경제기업 요건을 완화하고 도시 재생이나 문화 예술 프로그램 운영 등에 사회적경제기업의 참여를 촉진할 계획이다. 또 프랜차이즈형 협동조합 육성, 마을 기업 등 농어촌에 특화된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등에도 나서고 있다. 혁신적 소셜 벤처 육성을 위해선 1000억 규모의 전용 펀드를 마련하는 등 청년들의 취업 및 창업을 위한 붐을 조성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특히 청년을 타깃으로 한 사회적경제기업 고용을 늘리기 위한 정책도 대거 준비 중이라 눈길을 끈다. 구직촉진수당 신설, 중소기업 추가고용장려금 신설, 해외진출 활성화, 공공기관 청년고용 의무비율 상향 조정, 청년내일채움공제 대상·규모 확대 등이 그것이다. 대학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시스템 구축 계획도 있다. 대학 내 사회적기업 리더 과정 및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창업 인큐베이팅 공간인 '소셜캠퍼스 온'을 추가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청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과 사업개발비 지원 확대, 금융·R&D·마케팅 지원 강화 등 다양한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이 가운데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기업별 맞춤형 지원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른 상황이다. 김윤태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과장은 "사회적기업 중 취약계층 고용이 필요한 경우가 있고, 또 소셜벤처의 경우엔 사회적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전문 인력이 더 필요한 경우가 있다"면서 "기업별 맞춤형 지원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 또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김 과장은 "청년들 중 사회적가치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들 한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교육을 통해 인력개발을 도모하려고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장 기업가들은 일단 다각도로 쏟아지는 정부정책을 반기고 있지만 정책입안자들이 현장의 실제적 문제를 좀더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실제 고용을 하려고 할 때 자주 발생하는, 사회적경제기업과 구직자 간 정보의 미스매칭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는 게 공통된 의견이다. 
 
대안 여성용품 관련 사업을 하는 안지혜 이지앤모어 대표는 "사회적경제와 관련된 일자리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지난해 말에 경력단절 여성을 채용하려고 알아봤는데 일반적인 채용 사이트를 통해 오는 사람들은 연봉이나 복리후생 조건을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 정작 사회적경제의 가치에 대한 이해도 자체는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한국여성인력개발원 같은 곳을 통해 알아보기도 했지만 주로 캘리그래피나 뜨게질을 하는 인력 위주였고, 이전 경력을 살리려는 인력은 없어 의아했다"고 말했다. 안 대표의 경우 결국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를 찾아주는 또 다른 소셜벤처를 찾아서 인력 채용을 할 수 있었다.
  
사회적경제기업에 인턴십 제도를 확대하는 방안 또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일자리 미스매칭 문제와 관련해 허재형 루트임팩트 대표는 "정보만 있다고 해서 해결된다고 보지는 않는다. 구직자에게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그게 가장 빠르기 때문"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대학생 인턴십 제도가 유용하다고 본다. 사회적경제의 가치에 구직자 스스로가 동의가 되는지 안되는지 살펴볼 수 있고, 또 기업입장에서도 기껏 채용한 인력이 적응하지 못해 퇴사하는 걸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허 대표는 또 연봉 외에 복리후생의 경우에도 아무래도 대기업과는 차이가 많이 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놨다. 허 대표는 "연봉 외에 복리후생 문제 같은 경우에도 영세한 사회적경제조직의 경우 감당하기 힘든 면이 있는 만큼 여러 사회적기업이 모여 복리후생과 관련한 물품이나 서비스 등을 공동구매를 하는 방법을 고안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적경제기업이 청년 일자리 부족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실질적 성과를 내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세밀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한 예비 사회적기업이 수제비누와 수제청을 판매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김나볏 기자 freenb@etomato.com
 
  • 김나볏

뉴스토마토 김나볏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