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원석

셀트리온헬스케어, 먼디파마와 '트룩시마' 판매계약 체결

2018-02-21 11:08

조회수 : 3,19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원석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091990)는 글로벌 제약사인 먼디파마(Mundipharma)와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성분명 : 리툭시맙)'의 콜롬비아 내 유통·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콜롬비아는 중남미 지역의 대표적인 신흥 제약시장을 뜻하는 '파머징(Pharmerging)' 국가 중 하나다. 정부에서 2014년 바이오시밀러 허가를 위한 약식 허가규정을 도입하는 등 바이오시밀러에 우호적인 나라다. 콜롬비아의 리툭시맙 시장 규모는 중남미 전체 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어 리툭시맙 바이오시밀러의 시장성과 성장성 측면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2015년 11월 첫 번째 바이오시밀러인 '램시마'(성분명 : 인플릭시맵)'를 콜롬비아에 출시해 2년만에 인플릭시맵 시장의 약 30%를 점유하기도 했다.
 
콜롬비아에서 트룩시마의 유통·판매를 담당하게 될 먼디파마는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오랜 기간 파트너십을 공고하게 유지해온 대표적인 기업으로 현재 영국,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내 주요 국가에서 램시마와 트룩시마의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앞서 도미니카공화국, 과테말라,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등 트룩시마 판매 허가를 받은 국가에서도 유통파트너사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중남미 시장의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유통파트너사와 협력해 올해 상반기 이들 국가에 트룩시마 런칭을 완료하는 한편, 올해 말까지 에콰도르와 페루 등 중미, 카리브 연안 국가로 판매 지역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먼디파마의 라만 싱(Raman Singh) 중남미 지역 대표는 "먼디파마는 의학적 안정성과 경쟁력을 갖춘 의약품을 공급하기 위한 신 시장 발굴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으며 이번 트룩시마 유통 계약은 먼디파마의 이러한 노력이 집약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유럽 시장에서 품질과 경쟁력이 입증된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를 콜롬비아 환자들에게 공급하게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콜롬비아에는 장기간 고가의 오리지널의약품이 독점 판매되어 오면서 바이오시밀러 의약품에 대한 환자들의 수요와 기대가 매우 높다"며 "앞으로 중남미 국가의 환자와 의료진에게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다양한 치료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바이오시밀러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콜롬비아를 시작으로 올해 트룩시마의 중남미 진출을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올 상반기 콜롬비아에 중남미 국가를 관할하는 현지 법인을 설립해 본격적으로 파머징 바이오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
  • 최원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