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종용

yong@etomato.com

금융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겠습니다
신간 '청춘 인문학 사전', 2030세대 위한 인문학 지침서

'정치·역사·경제·교육' 주제별 필수지식 총망라

2018-02-20 14:01

조회수 : 3,55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신간 '청춘 인문학 사전'은 대학생과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젊은이들에게 저자가 들려 주고 싶은 정치, 역사, 경제, 교육, 취업 관련 필수 지식을 각 주제별로 총망라한 책이다.
 
저자인 장도중(만 46세, 더불어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은 금융 분야에 18년 간 몸 담고 있는 경제금융전문가이자 현실 정치인이다.
 
이 책은 저자가 생각하고 있는 좋은 정치와 좋은 정치인, 세계 및 국내 10대 역사 사건, 경제 관련 금융, 소득주도성장, FTA, 공정한 대학입시, 스펙, 제 4차 산업 혁명, 강남 집값, 보육까지 젊은 청춘들이 실제 삶 속에서 알았으면 좋겠다는 최소한의 인문학 지식을 담고 있다.
 
'정치' 편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에피소드, 좋은 정치인의 요건, 좋은 정치인의 롤 모델로 문재인 대통령을 선정했다. 문 대통령과 같은 공익을 우선시하는 진정한 사람들이 현실 정치에 많이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역사' 편에서는 역사의 전환점이 되는 국내 5대 사건으로 고구려와 수·당 전쟁, 무신정권, 위화도 회군, 광해군과 인조 반정, 대원군과 명성황후, 세계 5대 사건으로 그리스와 페르시아 전쟁, 알렉산더 대왕과 헬레니즘, 칭기스 칸의 리더쉽, 프랑스 대혁명, 제 2차 세계 대전을 꼽았다.
 
시대 상황, 사건 원인과 결과, 사건의 세계사적 의미, 등장 인물들의 성공 및 실패 요인, 사건의 세계사적 영향 등을 독특한 시각에서 분석했다.
 
'경제' 편에서는 금융, 신용평가, FTA, 복지, 사람중심 경제, 생활임금, 소득주도성장, 비정규직 대책 등에 대해 날카로운 분석과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 편에서는 대학서열화, 정시와 수시전형, 학생부 종합전형, 공정한 기회 제공, 정의로운 사회에 대한 해법을 담고 있다.
 
청춘 편에서는 저자가 생각하는 삶의 5계명, 취업, 결혼, 4차 산업혁명, 강남 부동산, 중산층의 삶, 보육에 대하여 저자가 생각하는 미래에 대한 예측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이른바 '3포(연애, 결혼, 출산 포기) 세대'라고 하는 젊은이들이 살아 가면서 느끼고 있는 애환과 대학 졸업 이후 마주 할 험난한 현실에 대한 냉철하고 따뜻한 조언과 해법을 제시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이종용

금융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